예천군의 2007년 1기로 보육시설 평가인증을 신청한 보육시설 4개소 모두가 평가인증을 획득하였다.
현재 예천군 관내에는 12개소의 보육시설이 있으며 2006년에는 성락어린이집이 평가인증을 획득하였으며 금년에는 성심어린이집, 용궁어린이집, 아롱다롱어린이집, 예천사랑어린이집이 인증을 획득하여 전국 평균 15.3%보다 훨씬 높은 42%의 인증통과율을 기록하고 있다.
보육시설 평가인증 제도는 2005년부터 시행하고 있으며 국가에서 제시하는 평가인증지표를 기준으로 보육시설의 현재 운영상황과 보육서비스 수준을 점검하고 진단하는 제도로 보육시설의 환경, 아이 발달과정에 맞는 보육 프로그램 여부, 시설장과 보육교사의 자질, 운영관리체계, 영양과 위생관리, 안전관리, 부모와 협력 영역으로 구분하여 각 영역별로 개발된 지표를 적용한다.
인증에 통과한 시설은 인증시설로서의 위상과 서비스 수준을 인정받게 되고 부모들에게는 합리적으로 믿고 맡길 수 있는 보육시설을 선택할 수 있는 정보가 된다.
예천군에서는 평가인증 통과시설의 시설장과 보육교사에게 연간 50만원의 평가인증지원금을 지원할 계획이며 아직 평가인증에 참여하지 않은 나머지 시설에 대해서도 2008년에 1기로 신청하여 모두 평가인증을 통과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