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4회 우리음식 맛자랑 대회 겸 우리음식 전시·체험전이 2007 예천우리농산물 및 애플밸리 축제 기간인 오는 13일부터 16일까지 4일간 학생실내체육관에서 개최된다.
올해로 열네번째를 맞이한 이번 대회는 군내 여성농업인은 물론 업소 및 일반인들의 요리 실력을 뽐낼 수 있는 경연장으로 요리전문가의 엄중한 심사를 통해 총 25점을 선발 시상을 하는 한편 상품화 가능성이 있는 음식에 대해서는 군에서 사업지원을 검토할 예정이다.
사과를 이용한 개발음식, 종가 ? 반가음식, 맛집음식, 향토음식, 사과음식과 관내 거주하는 외국인결혼 여성들이 준비한 외국음식, 산채음식과 장아찌 등 102점에 대한 전시회도 갖는다.
또한, 음식만들기 체험장을 운영하여 다식만들기, 사과송편 빚기 등의 체험행사를 가지며 “우리음식 맛 자랑 대회”에 출품된 음식과 산채음식 중 우수작을 선정하여 기관단체장 및 초청내빈들이 시식하는 행사도 가질 예정이다.
이번 행사 기간 동안에는 음식 전시 및 체험 행사뿐만 아니라 솟대와 나무목걸이 만들기(신라식물원), 연잎제품과 연잎차 무료시음(봉사농원), 손두부 만들기(물래실)등의 농촌체험 교육농장 프로그램 체험 및 전시와 황토염색 체험(향토수공품연구회), 농촌여성 일감갖기제품 전시 및 판매, 생활개선회 및 4-H회원들의 과제활동 작품 전시, 향토음식점 운영 등의 풍성한 부대행사 및 특별전시도 실시할 예정이다.
예천군은 이번 “우리음식 맛 자랑 대회”가 지역의 음식솜씨 보유자를 발굴하여 예천의 독특한 음식 문화를 찾고 농특산물을 활용한 향토성 있는 먹을거리를 실용화 시킬 수 있는 장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아울러 좋은 볼거리와 먹을거리로 즐겁고 신명나는 축제의 장이 되길 기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