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천군(군수 이현준)에서는 농기계 사용으로 인한 안전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지난 1월부터 3회에 걸쳐 예천군농업기술센터 농기계임대사업소에서 농기계 안전교육을 실시했다.
이 교육은 영농철 사고발생빈도가 높은 경운기, 트랙터, ss기 등 주행형 농기계의 운전과 도로운행 시 교통안전운행요령과 농산업기계의 활용증가에 따른 농용굴삭기, 승용관리기, 여성친화형 소형트렉터 등에 대한 안전교육과 임대장비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한 운전실습교육을 실시했다.
특히, 여성농업인과 귀농인들이 평소 어렵게 생각하던 농기계 사용에 대한 불안감을 해소하고 자신감을 가지고 영농에 적극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높이고자 소형농기계반을 구성해 농기계 사용법을 중점적으로 교육했다.
이번 농기계 안전 이용교육에 참여한 교육생들은 “처음 농기계를 대했을 때는 겁도 나고 무서웠으나 안전교육으로 농기계를 안전하게 다룰 수 있다는 자신감이 생겨 농사현장에서 원활한 작업이 가능할 것 같다.”며 자신감을 보였다.
남창진 예천군농업기술센터소장은 “이번교육에서 기종별 농기계의 올바른 사용법을 숙지하고, 농기계 순회수리 시에도 기종별로 농기계 안전사용, 취급조작요령, 점검정비 요령 등을 교육해 농기계로 인한 안전사고 예방에 최선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