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천교육지원청 특수교육지원센터(교육장 허정두)에서는 지난 22일 여성가족부,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 경상북도에서 지원하는 「전국 방방곡곡 찾아가는 폭력예방교육」을 경상북도 북부 청소년 성문화 센터 이주연 성폭력예방강사를 초정하여 2016학년도 학부모 연수를 관내 특수교육대상학생 학부모, 특수교사 등 8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했다.
예천 특수교육지원센터에서는 장애학생 인권보호 및 범죄예방을 위해 상설모니터단이 조직되어 특수교육대상학생들의 교육과 생활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활동을 하던 가운데 특수교육대상학생들에게 다소 소외될 수 있는 주제인 성에 대한 교사와 학부모님들 연수를 통해 교사와 학부모가 서로 소통하며 학생들을 교육함으로써 학생들이 더욱 건강하고 행복한 생활을 자기 주도적으로 만들어 갈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해 마련되었다.
이번 연수는 성에 대한 고정관념에서 교사와 학부모가 먼저 벗어나야 하며 동시에 교사와 학부모의 경험과 일상생활에서부터 교육이 시작되어야 한다는 것을 비롯하여 여러 가지 실제적인 내용들을 알 수 있게 해주어 교사와 학부모가 특수교육대상학생들의 성교육을 할 수 있는 출발점을 마련해 주었다.
이번 연수를 시작으로 장애를 가진 학생들에 대한 성에 대한 관심과 교육으로 특수교육대상학생들이 더욱 안전하고 건강한 삶을 살아갈 수 있는데 도움을 주었으면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