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천군보건소에서는 '온 군민이 건강한 예천! 함께웃는 행복한 예천!’ 실현을 위해 제6기 예천군지역보건의료계획을 수립하고 시행 1차년도인 2015년에 70억 원의 예산으로 인생 100세 시대 군민들의 건강 욕구를 충족할 수 있는 맞춤형 보건.의료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먼저, 공공보건기관 기능 강화를 위해 1,550백만원의 예산으로 보건소를 찾는 환자들에게 내과, 치과, 한방, 물리치료 등 주민의 질환을 치료.예방하고 건강증진실에 안마의자, 수치료기, 반신욕기 등을 비치해 스스로 건강을 증진시킬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여 주민과 함께하는 양질의 1차 공공의료서비스 기관으로 역할을 다한다는 방침이다.
지역 주민들의 건강 욕구충족을 위해 960백만원의 예산으로 100세 건강 운동교실 운영의 일환으로 노인체조 교실 운영, 운동동회팀.체조육성팀을 육성하고 금연, 운동 등 건강생활을 실천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개인별로 건강을 체크하는 건강사랑방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영양불균형 해소를 위해 취약계층을 위한 영양플러스 사업을 실시하고 노인의치보철 사업, 금연, 절주, 운동 등도 지속적으로 추진해 건강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건강 수명이 낮게 나타난 감천면 28개리 주민을 대상으로 주민 주도적인 건강새마을 조성사업을 내년까지 3년간 실시해 건강 수준을 향상시킬 계획이다.
만성질환자 예방과 관리를 위해 335백만원을 들여 한방의사와 전문 간호사가 경로당을 순회하면서 건강교육, 개인별 상담 및 치료와 함께 아름다운 노후를 위한 예쁜치매상담센터 8개소를 운영하여 치매조기 검진, 인지재활프로그램 등으로 노인들이 치매로부터 불안감을 해소하는데 주안점을 두기로 했다.
건강 위험요인 조기발견 및 치료를 위해 267백만원의 예산으로 위암, 간암, 대장암, 유방암, 자궁경부암 등 5대 국가암에 대한 조기검진을 실시해 건강 증진에 도움을 줄 예정이며 암환자 및 희귀난치성 질환자에 대한 의료비도 지원한다.
아울러, 아이 낳기 좋은 예천만들기 사업 추진에 1,296백만원의 예산으로 출산장려지원금을 둘째아 월 20만원, 셋째아 30만원, 넷째아이상은 50만원씩 2년간 지급하고 출생아 건강보험료 18세까지 지원, 출산.육아용품 대여실 운영등 으로 가계 부담을 덜어주며 특수시책으로 예천권병원과 연계해 산전 기형아 검사를 무료로 실시해 안전하고 건강한 출산 분위기를 조성키로 했다.
보건소 관계자는 금년에도 “온 군민이 건강한 예천! 함께 웃는 행복한 예천! 실현을 위해 보건의료기관의 역할을 주민밀착형으로 강화하고 지역사회 연계하면서 지역 주민의 평생건강관리를 책임지는 포괄적인 건강관리체계를 강화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