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천군장애인협회(회장 이완희)에서는 장애인들이 자신의 삶이 소중함을 깨닫고 적극적인 사회참여를 통해 떳떳한 사회 구성원으로 살아가는 계기마련을 위해 8일 오전 10시 예천군청소년수련관에서 ‘중증장애인 사회참여 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했다.
이날 교육은 이현준 군수를 비롯한 중증장애인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됐으며 장애인들이 신체의 불편함 속에서 오는 심리적 위축감을 이겨내고 정서적 안정감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해 장애인의 의식개선 교육, 건강증진 및 여가선용에 대한 특강 등으로 진행됐다.
이날 강사로 나선 이진우 국제구호기구 이사장은 ‘장애가 있어 고마워’라는 주제로 강연하면서 장애인이 사회생활에 참여하면서 겪는 어려움을 극복하는 방법을 강연하면서 인간으로서 존재의 의미와 삶에 대한 능동적인 도전을 내용으로 참석자들에게 용기를 북돋워 주었다.
이어, 노홍일 우리치과 원장은 치아관리에 소홀할 수 있는 중증장애인들의 치아관리는 물론 구강교육을 내용으로 일상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는 치아관리 및 여름철 건강관리 요령에 대해 강연했다.
이현준 군수는 격려사를 통해 “장애인의 적극적인 사회참여를 통해 비장애인과 차별 없이 살아갈 수 있는 밝은 지역사회 조성을 위해 노력하겠으며 신체적 불편함으로 난관에 부딪히지 않도록 걸림돌을 하나씩 제거해 나가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