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천군보건소에서는 치아결손으로 음식물 섭취가 자유롭지 못한 만65세 이상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구강기능 회복을 위해 무료노인의치(틀니)사업 대상자를 24일부터 신청 받고 있다.
의치 지원대상은 만65세 이상 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자와 차상위 건강보험 전환자, 기초수급 1~3급 장애인 등이다. 다만, 과거 군으로부터 시술 지원을 받은 자는 제외되지만 한쪽 틀니만 받은 사람은 다른 쪽 틀니 지원은 가능하다.
올해는 30여명정도를 선착순으로 선정해 45백만원의 사업비로 추진할 계획이며 대상자로 선정되면 관내 치과의원 9곳에 시술을 의뢰해 무료로 시술을 받게 한다. 또 시술 완료 후 수리가 필요할 때는 4년간 사후관리로 지원한다.
신청은 군 보건소나 주소지 읍.면 보건지(진료)소에 전화 또는 방문 신청하면 되고 사업과 관련한 기타 궁금한 사항은 군 보건소 구강보건실(054-650-8075)에 문의하면 자세히 안내 받을 수 있다.
예천군보건소 관계자는 "무료의치(틀니) 지원 사업은 대상자가 한정되어 있는 만큼 조속히 신청하여 불편한 치아로 고생하는 어르신들이 이를 해소하고 다양한 음식물 섭취로 건강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게 되길 바란다."고 하였다.
한편, 노인무료 의치(틀니)지원사업은 지난 해 65세 이상 저소득층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64백만원의 예산으로 47명을 지원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