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 지역 초등학교의 다문화 가정 증가로 다문화 이해 교육의 중요성이 높아지는 가운데 예천 유천초등학교(교장 이의식)에서는 학생들이 다문화와 함께하는 국경없는 마을 프로그램으로 다문화 교육을 선도하고 있다.
유천초에서는 예천군다문화가족지원센터와 연계하여 본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필리핀, 베트남, 일본 등 여러 나라의 이주 여성이 강사로 초청되어 전교생에게 다문화이해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유천 초등에서는 배려로 벗삼기 프로젝트로 전교생이 배려와 섬김의 인성교육을 실천하고 있으며, 이번에 운영되는 다문화 이해 교육을 통해 국경 없는 글로벌 마인드를 확산시키고 있다.
예천군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서 4, 5, 6학년학생들에게 다양한 문화를 소개하고 알림으로써 다문화에 대해 편견 없는 시선을 가지고 다른 문화를 이해하는 열린 마음과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성숙한 시민의식을 심어주는데 프로그램의 주안점을 두고 진행하고 있으며, 학생들은 여러 가지 체험활동과 만들기 등을 통하여 친숙하게 다문화를 체험하게 되었다.
본 프로그램을 통해서 예천유천초등학교 학생들이 나와 다른 환경에서 생활하는 친구들을 더 넓은 마음으로 이해할 수 있고 나와 다른 타인을 중하는 태도, 나와 다른 외모, 문화, 생활방식을 가진 친구를 이해하고 포용할 줄 아는 태도를 가지고 학교생활을 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짐으로서 프로그램을 넘어 학생들의 인성교육에도 연결될 수 있는 기대효과를 가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