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천읍(읍장 장무환) 9월 이장회의가 7일 오전10시 장무환 읍장, 장한덕 예천파출소장을 비롯한 각리장 등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읍사무소 2층 회의실에서 개최 됐다.
장무환 읍장은 인사말에서 “2012 예천곤충엑스포가 85만명의 관람객이 다녀간 가운데 성공적으로 개최된 것은 이현준 군수님과 5만 군민 모두의 마음이 하나로 되었기에 가능했다”며 “엑스포 홍보, 꽃길조성, 자원봉사활동 등 곤충엑스포 행사에 적극적으로 협조하여 주신 이장님들에게 감사를 드린다”고 말했다.
또 “이번 곤충엑스포 성공개최를 계기로 우리도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생겼다고 보며 지역발전의 신성장 동력원으로 삼을 수 있도록 앞으로도 읍행정에 이장님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했다.
이어 추석을 앞두고 고향을 찾는 출향인들에게 깨끗하고 정이 넘치는 한가위 명절이 될 수 있도록 각 마을별로 마을회관 및 다중이용 장소 대청소 실시를 비롯해 귀성객 환영 현수막 게첨 등을 당부 했다.
특히 관내 각급 기관 단체와 업체, 서비스업 종사자들의 주민등록 전입유도 등 인구증가 시책 추진에 적극적인 협조와 종량제 봉투에 담지 않은 생활쓰레기는 일체 수거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또한 예천소식지 배부 및 군정홍보 게시판 관리철저, 유해야생동물 대리 포획단 운영, 예천아카데미 홍보, 대통령선거 대비 주민등록 특별조사 철저, 리별 체납세 일제정리, 2013년 소규모 주민숙원사업 신청, 곤충나라예천농산물축제 준비, 벼농사.밭작물.채소 관리 등 각 소관 담당별로 공지사항과 협조사항을 설명하고 이장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했다.
장한덕 예천파출소장은 “최근 범죄동향, 농번기 빈집털이 및 농산물 절도 예방, 교통사망사고 제로화를 위한 단속 및 홍보 등을 설명하고 이장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했다.
이장회의 후 예천군 하수관거정비 임대형민자사업(BTL)건설 시공사인 금호건설(주)로부터 사업설명회를 갖고 BTL사업에 따른 주민들의 불편을 최소화 하여 완벽한 시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며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했다.
이어 국민은행 앞 사거리에서 예천경찰서 경찰관, 이장 등 4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교통질서 확립으로 군민공감치안 구현을 위한 음주.과속.졸음 운전 NO! 안전띠 착용 YES! 켐페인을 펼쳤다.
아울러 예천읍 이장협의회는 이날 오후 1시부터 4시까지 예천양수발전소 견학을 실시했다. 견학은 양수발전소 추진현황 설명(PPT)에 이어 하부댐(송월호), 지하발전소, 상부댐(어림호)을 둘러보는 일정순으로 진행 됐다.
예천양수발전소는 예천군 하리면 송월리 및 용문면 선리 일원에 위치하고 있으며, 연간 약 5억㎾h의 전력을 생산하여 대구, 경북 지역의 전력 소비량 중 약 10.4% 정도를 담당하며 국내 양수발전소 중 최고 단일용량(40만KW)을 자랑하고 있다.
한편 이날 예천양수발전소는 견학을 위해 차량(버스)을 무료로 지원하고 시설물 안내 , 기념품 지급 등 협조를 아끼지 않았으며 이장들은 견학 후 우리 지역에 우리나라에서 가장 용량이 크고 제일 아름다운 양수발전소가 있다는 것에 자부심을 갖게 됐다며 견학을 할수 있도록 애써 주신 장무환 예천읍장, 양수발전소에 감사를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