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천군은 평일 근무시간내에 민원을 볼 수 없는 군민들과 학생들의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오는 4월부터 민원처리 예약처리제 및 학교방문 주민등록증 발급 등 수요자 중심 맞춤형 민원서비스를 시행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군은 신규등록, 정정·말소, 전입신고, 국외이주 신고, 주민등록증 신규 및 재발급 신청 등 주민등록 관련 신고 및 신청민원 6종을 대상으로 매월 둘째, 넷째 목요일 오후 6시부터 9시까지 해당 민원을 처리해 줄 계획이다.
서비스 절차는 주민이 우선 거주지 읍면사무소에 전화로 대상민원을 예약 신청하고 예약일에 신분증을 지참 해당 읍면을 방문하여 민원을 처리하면 된다.
또한, 군은 만17세가 되는 주민등록증 신규발급대상자의 대다수가 고교생으로 이들 학생들이 학업부담으로 주민등록증발급 신청기간을 지키지 못하는 사례가 있어, 이를 해소하기 위해 교육청을 통해 희망학교를 신청받아 시범학교를 선정 “발급서비스팀”을 구성 연간 4회정도 해당 학교를 방문 주민등록증을 발급해 줄 계획이다.
예천군에서는 이번 4월부터 시행하는 민원처리 예약처리제와 학교방문 주민등록증 발급 등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주민등록 민원서비스가 군민들의 만족도를 크게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앞으로 민원편의시책을 적극 발굴 운영해 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