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행정자치부로부터 건전재정 운용성과를 인정받아 교부세 8억4000만원의 인센티브를 받은 예천군이 2005년도 재정운영상황을 주민들에게 공개했다.
지방재정공시제도는 재정운영결과를 주민들에게 알기 쉽게 제공함으로써 재정운영의 책임성과 투명성을 확보하기 위해 올해 새로 도입한 제도이다.
군이 지난 8월 24일 재정계획심의위원회 심의 의결을 거쳐 확정한 지난해 군 재정운영 결과와 주민관심사항에 대한 예산 등을 군 홈페이지를 통해 상세하게 공개했다.
군이 이번에 공시한 항목은 2,507억6100만원의 세입예산과 1798억7700만원의 세출예산의 집행상황과, 채무, 채권현황, 공유재산 현황, 중앙정부의 재정분석 진단결과, 감사원으로부터 받은 감사결과, 업무추진비 집행현황, 행사성 축제경비, 민간단체 보조금 지원현황, 주요추진사업 등 재정운영의 주요사항들이 대부분 포함되어 있다.
특히, 그동안 주민들이 잘 알지못했던 시책업무추진비를 비롯한 민간행사 위탁보조금, 민간경상보조금 지원현황도 투명하게 공개했다.
예천군은 이번 재정공시를 통해 지금까지 잘 알려지지 않았던 예산항목들까지 모두 공개함으로써 지방재정운영의 건전성과 투명성이 확보돼 주민들의 신뢰를 얻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