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닫기

칼럼/사설/기고

[독자기고]해빙기 안전사고 막을 수 있다.

방호구조과장 강재수
예천인터넷방송   |   송고 : 2012-02-23 12:20:29

올 겨울은 유난히 눈도 많이 내리고 추위도 일찍 찾아와 예년에 비해 동장군이 기세를 떨쳤던 시기였던 것 같다. 임진년 새해가 시작된 게 엊그제 같은데 어느덧 24절기 중 봄이 시작된다는 입춘이, 눈이 비로 바뀌면서 얼었던 땅이 녹고 비가 내리기 시작한다는 우수가 지났으며 동면에 들어갔던 생명들이 깨어난다는 경칩도 이제 얼마 남지 않았다. 

 예부터 농가에서는 입춘이 되면 남정네들은 겨우내 넣어둔 농기구를 꺼내 손질하며 한 해 농사에 대비하고, 아낙네들은 집안 곳곳에 쌓인 먼지를 털어내고 대문에 ‘입춘대길’이란 글귀를 붙여 놓고 한해의 무사태평과 풍년을 기원했으며 우수ㆍ경칩에는 대동강물이 풀린다고 했다. 

 기온이 영하에서 영상으로 바뀌면서 겨우내 얼었던 곳에 동결과 융해현상이 반복되며 지반이 약화되어 생활 주변의 축대, 절개지, 건설공사장, 노후건물 등에 균열과 붕괴의 안전사고 위험성이 매우 높아지는 시기이기도 하다. 이때를 기점으로 많은 붕괴 사고가 발생하기 때문에 행정당국을 비롯한 관련 기관에서는 해빙기에 대한 특별한 주의를 당부하곤 한다. 

특히 얼었던 대지가 녹으면서 축대 등이 무너지는 사고가 발생해서 인명피해가 발생했다는 보도를 종종 접하게 된다. 따라서 주변 노후 불량건물이나 축대, 도로 절개지, 각종 공사장 등에서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미연에 방지책을 세우고 지도점검을 철저히 해야 한다. 

해빙기를 맞아 무엇보다 조심해야 할 곳은 저수지ㆍ강ㆍ하천을 찾아 낚시와 여가를 즐기려는 사람들의 증가와 함께 얼음 위 강태공들의 익사사고이다. 해빙기 안전사고 가운데 연못이나 저수지 등에서 발생한 희생자가 가장 많았다는 통계가 있을 정도로 해빙기의 사고는 얼음을 지치거나 얼음낚시를 하는 가운데 발생할 확률이 높다. 

이 시기 얼음은 빙점과 맞물려 결합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약한 충격에도 깨지기 쉽다. 물의 깊이나 유속에 따라 얼음 두께가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육안으로는 얼음 두께를 확인할 수 없는 것이다. 얼음 위를 걷다 보면 “우두둑”하는 소리가 나며 균열이 가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는 위험신호나 마찬가지이다. 비롯 온도가 영하권에 머물고 있다곤 하지만 결빙 상태에 따라 큰 사고로 번질 위험성이 항상 도사리고 있는 것이다. 

소방관서에서는 이번 동절기가 장기간 혹한이 지속됨에 따라 어느해 보다 해빙기 안전사고 우려가 높다고 판단하여 낚시터를 비롯하여 대형 공사장, 붕괴위험 시설, 교통 취약시설 등을 대상으로 민관합동으로 종합점검을 실시하여 붕괴 등의 위험, 취약 시설물은 임시보수, 보강조치 및 사용제한 등 강력한 안전대책을 강구토록 하고,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안전관리 체계 강화 등 사고예방에 만전을 기해 나갈 것이다. 

해빙기 안전사고 예방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다. 이 시기만 되면 사고예방 활동을 펼치는 일선소방관서에서는 해빙기 안전사고 예방을 머릿속에 항상 떠올리게 된다. 겨우내 얼었던 땅과 눈이 녹아 내리면서 모두들 해이해지기 쉬운 이때, 개인 스스로가 안전사고를 당하지 않도록 평소 안전사고 예방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고 이를 실천해 나갈 수 있었으면 한다. 


예천군 정책자문위 분과위원회 회의 개최

예천군 정책자문위 분과위원회 회의 개최 예천군은 26일 예천군 정책자문위원회 문화관광체육분과 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정책자문위원회 분과 회의는 보건복지교육분과, 농림축산환경분과 회의에 이어 올해 세 번째다. 문화관광체육...

예천 2024 현대양궁월드컵대회 개최기념 SNS채널 이벤트 추진

예천 2024 현대양궁월드컵대회 개최기념 SNS채널 이벤트 추진 예천군은 예천 2024 현대양궁월드컵대회 개최기념 이벤트를 4월 29일부터 5월 8일까지 진행한다. 이벤트 참여는 누구나 가능하며, 예천군 공식 인스타그램을 팔로우하고 현대양궁월드...

예천군 명승 회룡포 국가유산 경관개선 공모사업 선정

예천군 명승 회룡포 국가유산 경관개선 공모사업 선정 규제와 제한, 보호 등으로 발전의 발목 잡힌 예천군 회룡포가 국가 유산 경관개선 사업의 날개를 달고 지역주민과 함께 명품 관광지로 비상을 준비한다. 예천군 회룡포는 지난 15일 문...

예천군 2024 산사태 재난대비 주민대피 훈련

예천군 2024 산사태 재난대비 주민대피 훈련 예천군은 25일 산림녹지과 주관으로 은풍면 동사리 일원에서 산사태 재난대비 주민대피 훈련을 실시했다. 이번 훈련은 2024년 산림청 산사태 재난대비 훈련주간 운영계획에 따라 인명 ...

뉴스레터

메일링 가입

발송을 위한 이메일주소를 수집하는데 동의하며,
수집된 이메일주소는 구독 취소시 즉시 삭제됩니다.

예천인터넷방송
비디오등록 : N-02-01-2006-9호
부가통신신고 : 경북 제1052호
등록년월일 : 2006년 5월 2일
정기간행물등록 : 경북아 00018호
발행/편집 : 황성한
청소년보호책임자 : 황성한
TEL : 054-654-0682
FAX : 054-652-1264
E-mail : iyctv@hanmail.net
주소 : 경북 예천군 예천읍 충효로 424-23
© 2006. 예천인터넷방송.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