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천교육지원청(김예희교육장)은 농어촌 지역에 있는 소인수 학급을 상호협력 체제로 구축하여 폭넓은 체험 학습의 경험을 제공하고 교사 상호 정보 교환 및 협동교육 체제의 기반을 구축으로 유아들에게 양질의 교육을 제공하고 교육과정 운영을 정상화 하고자 공.사립 11개원을 인접지역 3개팀으로 유치원 공동교육과정 네트워크를 구성하였다.
유치원 공동교육과정 운영 협의회를 거쳐 2010년 공동교육과정의 운영의 어려운 점과 개선방향, 2011년 운영방향에 대해 깊이 있는 토론 시간을 갖고, 유치원간, 교사간의 정보를 나누어 교육여건 및 시설 현황을 파악하여 알찬 3-type으로 공동교육과정 계획을 세우고 5월부터 시작하였다.
3-type 공동교육과정운영은 1-type: 다함께 수업하는 날(토요학습 날)로 연 2회 이상, 2-type: 공동체험학습의 날은 6회 정도, 3-type: 어울림의 날은 연 2회 정도로 정하여 운영하기로 하였다. 무엇보다도 기대되는 것은 2011년에는 새로운 접근으로 다함께 수업하는 날을 운영하여 아이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는 수업 행복지수를 높여주고자 한다.
다함께 수업하는 날(공동토요학습의 날)은 소개하면, 4개원 유치원 교사들이 함께 모여 주교사와 협력교사가 되어 수업을 진행하게 되는데 “숲 체험 명상활동”, “예천 공군부대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등으로 수업을 진행하기로 계획하였다.
3-type 공동교육과정운영으로 유치원간 상호협력체계로 보다 효율적인 시설 운영과 교육 활성화를 이루게 될 것이고, 다양한 수업 및 체험 활동을 통한 교육활동의 폭이 넓어져 예천에 있는 유치원 아이들에게 더 큰 꿈을 가꾸는 시간이 되리라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