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예천교육지원청(교육장 김예희)은 2011학년도 주요 역점시책의 하나로 “겨레 사랑?나라 사랑 교육 우뚝 세우기”로 정하고 관내 초.중.고학생들에게 통일 안보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이에 따라 대창중학교(교장 현우택)에서는 전교생(202명)을 대상으로 지난 4월 11일 역사.안보 교육을 실시하였다.
보병 제50사단 3260대대 조홍석 부대장이 강사로 나선 교육에서 한국전쟁의 발발 원인과 피해 상황, 천안함 폭침과 연평도 포격 사건, 북한 바로 알기 등 올바른 역사의식의 함양과 최근의 남북관계, 주변국가와 우리나라의 관계 등 다양한 내용으로 한반도 안보 상황을 살펴보며, 군사력 못지않게 국민의 안보 의식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학생들에게 나라 사랑하는 마음을 북돋워 주었다. 이기형 학생회장은 “강의가 재미있었으며, 안보 의식을 굳건히 다지는 계기가 되는 유익한 시간이 되었다.”고 하였다.
이번 역사.안보교육은 육군 3260부대의 적극적인 도움으로 실시되었으며, 특히 김예희 예천교육지원청 교육장께서는 처음부터 끝까지 우리 학생들과 함께 경청하였다.
강의 후 간담회에서 김예희 교육장은 관내 중.고등학교 학생회 임원을 대상으로 군부대 병영 체험을 제안하였고, 조홍석 부대장은 6월 보훈의 달에 실시할 것에 대해 원칙적으로 합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