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천초등학교에서는(교장 정해준) 지난 4일 5학년 2반 학생들이 두 시간에 걸쳐 어린이 쌀 체험교실에 참여하였다. 먼저 교실에서 현재 우리나라 식문화의 문제점과 쌀의 소중함에 대하여 공부를 하였다.
그를 통해 우리나라 학생들의 식문화 개선이 시급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현재 비만인 아이들도 식습관을 고치면 다시 건강해 질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리고 쌀이 얼마나 좋은 음식이고, 쌀로 만들 수 있는 음식에는 쌀밥뿐만 아니라 그 종류가 아주 많다는 것도 알게 되었다. 그래서 쌀로 만든 음식을 직접 체험하기 위해 급식소로 이동하였다.
그곳에서는 떡 꼬치, 참치 주먹밥 등 학생들이 평소 좋아하지만 주재료가 쌀이라는 인식 없이 먹었던 음식들을 만들어 보았다.
그렇게 쌀로 만든 음식들을 직접 만들어보고 먹어도 보면서 그 동안의 주 간식거리였던 빵이나 라면, 과자 등의 밀 위주의 식생활을 돌이켜보게 되었다.
이번 어린이 쌀 체험교실을 통하여, 미래의 학생들이 쌀에 대해 좀 더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앞으로 쌀 소비를 더욱 많이 할 수 있게 하는 계기가 되었다.
더 나아가 미래에는 젊은 사람들의 활발한 쌀 소비로 농업의 경영안정에도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