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닫기

칼럼/사설/기고

[경북일보]소지역주의 '묻지마식 투표' 되풀이

예천인터넷방송   |   송고 : 2010-06-04 09:16:44

이번 6·2 지방선거의 당선자 분석 결과, 후보자의 자질보다는 지역주의에서 벗어나지 못한 묻지마식 투표로 당선이 판가름 난 것으로 나타나면서 지방선거의 고질적인 병폐라는 비판이 일고 있다.


이번 지방선거에서 당선된 군의원들 중 다 선거구의 안희영 당선자의 경우, 유권자 수가 가장 많은 풍양면에서 단독 출마해 첫 출마에서 현역 군의회 의장보다도 높은 득표율을 기록하며 무난히 당선됐다.


또 예천군의원 나 선거구에서는 낙선한 반용기 후보의 경우 한나라당 공천을 받고 자신의 고향인 상·하리면에서 50% 이상대의 높은 득표율을 기록했으나 상대적으로 2배 이상 유권자 수가 많은 감천면 출신 후보들에게 고배를 마셨다.


이같은 결과는 결국은 유권자들이 후보자의 자질 검증이나 공약을 따지기보다는 어느 지역 출신이냐에 따른 묻지마식 지역주의 투표의 결과로 분석되고 있다.


특히 군수 선거에서조차 무소속으로 출마해 낙선한 김학동 후보와 윤영식 후보도 자신의 출신 면지역에서 각각 50%대와 40%대의 득표율로 타 후보를 월등히 앞섰지만 전체 유권자의 30%가 넘는 예천읍 출신의 이현준 후보의 벽을 넘지 못했다.


이와 같은 소지역주의 풍토는 매번 선거때마다 지역주민들간의 갈등의 원인이 되고 있을 뿐 아니라 자칫 지역 개발의 균형이 맞지 않을 경우, 선거로 인한 상대적 피해 의식마저 주게 되는 병폐로 지적되고 있다.


이에 대해 소규모 면 단위 지역주민들은 "군의원 선거가 소선거구제에서 중선거구제로 바뀌면서 주민들의 수가 적은 면에서는 군의원을 배출하기가 하늘의 별따기가 되면서 상대적 박탈감마저 느끼게 된다"고 말했다.


장병철기자 jjang@kyongbuk.co.kr


예천군 고향사랑기부제 출향인들의 기부 릴레이 이어져

예천군 고향사랑기부제 출향인들의 기부 릴레이 이어져 예천군(군수 김학동)은 지난 21일 재대구예천군민회가 800만 원의 고향사랑기부금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윤선식 회장의 300만원 기부를 시작으로 △정하웅 수석부회장 100만원 △이...

예천성당 아가페 봉사단 청소봉사 실시

예천성당 아가페 봉사단 청소봉사 실시 예천성당 소속 아가페 봉사단(단장 신진여)이 지난 22일 용문면의 한부모가정을 찾아 청소 봉사를 했다. 봉사단은 계절에 맞지 않는 옷을 입는다는 아이들의 이야기를 듣고 한걸음에 달...

2024학년도 학교운영위원회 위원장 연수회 개최

2024학년도 학교운영위원회 위원장 연수회 개최 경상북도예천교육지원청(교육장 이창희)은 22일 관내 유·초·중·고등학교 학교운영위원장 26명을 대상으로 2024학년도 학교운영위원회 위원장 연수를 개최했다. 이번 연수는 학교운영위...

예천천문우주센터 과학의 날 기념 공개관측회 행사 개최

예천천문우주센터 과학의 날 기념 공개관측회 행사 개최 경북 북부지역의 대표적인 과학관 예천천문우주센터(대표 조재성, 이하 센터)에서 공개관측회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별과 우주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분들을 위한 소중한 시간이 될 것...

뉴스레터

메일링 가입

발송을 위한 이메일주소를 수집하는데 동의하며,
수집된 이메일주소는 구독 취소시 즉시 삭제됩니다.

예천인터넷방송
비디오등록 : N-02-01-2006-9호
부가통신신고 : 경북 제1052호
등록년월일 : 2006년 5월 2일
정기간행물등록 : 경북아 00018호
발행/편집 : 황성한
청소년보호책임자 : 황성한
TEL : 054-654-0682
FAX : 054-652-1264
E-mail : iyctv@hanmail.net
주소 : 경북 예천군 예천읍 충효로 424-23
© 2006. 예천인터넷방송.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