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천군 보건소에서 추진해온 2009년도 금연클리닉 수료식이 17일 오후 2시부터 보건소 회의실에서 개최되었다.
이날 수료식에서는 6개월 금연성공자 170명에게 금연성공자 수료증을 수여하고 기념품을 지급했으며, 김대현(계명대 의대) 교수를 초빙해 금연교육을 실시하고 금연성공자 사례발표가 이어졌다.
예천군에서 시행한 금연클리닉은 보건소에 금연클리닉을 연중 운영하고 10개 보건지소를 대상으로 보건지소 이동금연클리닉을 운영하며, 경로당을 방문하여 상담과 교육을 실시하는 경로당 방문 금연클리닉과 사업장 이동금연클리닉, 군부대 이동금연클리닉, 대학생 이동금연클리닉, 장날 이동 금연클리닉을 연중 운영하고 있다.
이를 위하여 군은 금연상담사 등 전담인력 2명을 배치하고 읍면보건직공무원, 보건진료원 등 25명의 협조를 받아 50백만원의 예산으로 각종 기자재와 CO측정기, 교육자료 및 실험기구 등을 활용하여 지역의 흡연자 461명을 등록관리하고 금연교육 46회와 금연캠페인을 4회 실시하고 이동금연클리닉 12개소 운영, 홍보물 6종 제작 배부, 담배연기 없는 금연마을 3개소를 지정 관리하는 등의 활동을 해 왔다.
군은 각종 행사시 건강증진 이동홍보관을 운영하고 금연관련 패널을 전시하는 등 적극적이고 지속적인 홍보활동 및 주민교육 강화로 금연실천율을 제고하고 군민 건강을 증진하는 성과를 거두었으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금연홍보와 금연클리닉 운영으로 지역주민의 흡연율 저하 및 질병예방에 힘쓸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