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천군은 종이 없는 지방세 신고ㆍ납부를 실현하기 위해 ‘위택스(WeTax)’를 통한 지방세 전자고지 서비스 제도 이용 활성화를 위해 홍보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군은 26일부터 11월말까지를 중점추진기간으로 정하고 22일 관내 유관기관ㆍ단체와 법인에 협조공문을 발송했으며, 군 인터넷 홈페이지 등 각종 홍보매체를 활용해 가입과 이용을 적극 홍보하고 있다.
지방세전자고지 서비스는 납세자가 위택스를 통해 전자고지 신청을 하면, 전국 지방세고지서를 우편으로 받지 않고 전자메일, 전자고지함에서 고지 내역을 조회하고 납부하는 제도로 타인고지도 조회ㆍ납부가 가능하다.
전자고지 송달서비스 대상은 정기분 지방세인 면허세, 자동차세, 재산세, 균등할 주민세 등으로 신청방법은 납세자가 위택스(http://www.wetax.go.kr)에 접속해 회원을 가입을 하고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하면 각종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한편, 지금까지 지방세 수납처리가 OCR 종이고지서를 기초로 이뤄지고 있어 납세자나 과세관청, 금융기관 모두 시간이나 비용 측면에서 불편이 만만치 않은 실정이며, 2008년기준 OCR고지서 비용은 금융기관비용 1천94원과 행정기관비용 995원, 우편비용 549원 등 1건당 2천638원이 소요되고 있다.
군 관계자는 “위택스를 이용하면 종이고지서 제작에 소요되는 비용과 고지서 송달에 따른 등기우편요금 등 상당액의 예산 절약이 가능하다”면서 “군민 여러분의 많은 신청과 이용을 바란다”고 말했다.
기타 위택스와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군 재정과 부과담당(전화 650-6121)호 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