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천군은 지방세 자진납부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하여 성실납세자에게 경품을 지급키로 하고 12일 오전 10시 군청 영상회의실에서 실과소장이 참석한 가운데 경품 추첨을 실시했다.
이번 행사는 성실납세자에 대한 격려와 자긍심을 고취하는 동시에 군민이 세정운영에 참여할 수 있는 참여군정을 정립코자 ‘예천군 성실납세자 지원에 관한 조례’를 2008년 12월 11일 제정하고 좀더 다양한 혜택이 군민에게 돌아갈 수 있도록 예산을 확보하여 추첨하게 되었다.
이날 약 10분정도 소요된 추첨은 2008년도 정기분 자동차세와 재산세를 납기 내에 납부한 납세자로서 3년간 체납한 사실이 없는 16,292명을 대상으로 전국 표준지방세 프로그램을 통하여 100명을 전자 추첨했으며, 당첨된 100명에게는 예천온천 입욕권 6매씩을 읍면을 통하여 감사인사와 함께 전달하고 군 홈페이지에도 게시할 계획이다.
한편, 예천군은 지방세 성실 납세자에게 인센티브를 제공하기 위하여 지난해 7월 12일 세무업무담당자 토론회를 개최한 것을 시작으로 종합민원실 one-stop세무민원처리, 면허세 납부서 먼저 발급해주기, 감면 지방세 추징안내서 보내기, 더 낸 세금 찾아주기, 홈페이지를 이용한 지방세 납부, 고액납부자 감사편지 전달 등 다양한 시책을 발굴하여 세무행정 서비스 실천에 최선을 다 해 왔다.
앞으로도 예천군에서는 매년 성실납세자에게는 전산추첨을 통하여 경품을 지급하고, 지방세정 확충에 기여한 납세자와 세정시책 적극 참여자에게는 연말 표창수여와 예천군이 주관하는 각종행사에 우선 초청하는 등 성실납세자 지원에 최선을 다함은 물론 지방세 카드납부 실시 등 납세자 편의시책을 적극 발굴해 나갈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