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닫기

칼럼/사설/기고

[기고]가정의 필수품 주택용 소방시설 비치하자

황성한기자   |   송고 : 2020-09-23 16:20:54

여느 해보다 장마가 오래도록 지속된 힘든 여름이 지나고, 아침 저녁으로 쌀쌀해지면서 화재가 빈번이 발생하는 계절로 접어드는 길목에서 주택용 소방시설(소화기 및 단독경보형감지기)에 대해 안내드리고자 한다.

 

 

소방청 자료에 의하면, 2012~2019년 사이에 주택화재 발생율은 약 18.3%인 반면, 주택 화재로 인한 사망자는 전체 사망자의 47.8% 정도로 많은 인명피해가 발생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단독주택과 공동주택은 아파트에 비해 화재로부터 취약하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그 이유는 단독주택과 공동주택은 화재예방 관련 안전시설이 아파트 보다 상대적으로 적게 갖춰져 있거나 없어, 화재사고에 취약하기 때문이다.

 

주택용 소방시설은 소화기와 단독경보형 감지기로, 설치에 많은 비용이 들지 않지만 화재 초기 그 효과는 대단히 크다고 할 수 있다.

 

단독경보형 감지기는 화재를 조기에 감지하여 경보음을 발생시킴으로써 거주자를 대피하게 하고, 소화기는 화재를 초기에 진압하는데 효과적이라 할 수 있다.

 

평온한 휴식의 공간으로 가족의 안식처가 돼야 할 곳에서 이처럼 화재로 인한 사망사고가 다른 장소에 비해 많이 발생하는 원인을 생각해 보면, 화재가 심야 시간에 발생하고, 화재를 인지할 시간이 늦고, 초기 진화를 위한 소화기가 주변에 없었기 때문이라 판단된다.

 

그래서 소방당국에서는 주택에서 화재가 발생했을 때 연기를 감지해 거주자가 신속하게 대피할 수 있게 도와주는 감지기와, 화재 시 진화 할 수 있는 소화기를 의무적으로 설치하도록 관련법을 개정하였다.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를 위해 지역 언론과 다양한 매체를 통해서 지속적으로 홍보하여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가 이루어지고 있지만 아직 설치가 되지 않은 주택이 있다.

 

이번 추석을 맞아 가정의 필수품인 주택용 소방시설을 선물하여 고향에 계신 부모님이나 이웃들이 화재없는 행복한 추석 연휴를 보냈으면 한다.


예천군의회, 신축년(辛丑年) 새해 첫 의원 간담회 개최

예천군의회, 신축년(辛丑年) 새해 첫 의원 간담회 개최 예천군의회(의장 김은수)는 15일 오전 11시 신축년(辛丑年) 새해를 맞아 첫 의원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는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한 가운데 진행했...

예천군, 도시가스 사용자시설 설치비 융자지원 추천서 발급

예천군, 도시가스 사용자시설 설치비 융자지원 추천서 발급 예천군(군수 김학동)이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군민들의 주거 안정과 도시가스 조기 공급을 위해 도시가스 설치비 융자 대출추천서를 발급한다. 지원대상은 도시가스 공급 지역 또...

예천군, 2021년 농업예산 926억 원 편성

예천군, 2021년 농업예산 926억 원 편성 예천군(군수 김학동)이 올해 농림분야에 전년대비 3.77% 증가한 926억 원 예산을 투입해 농업시설 현대화를 통한 소득증대 및 농업경쟁력 강화로 ‘부자 농촌’ 만들기에 총력을 기...

김학동 예천군수, 호명 신도시 통과하는 철도 노선 신설 필요 주장

김학동 예천군수, 호명 신도시 통과하는 철도 노선 신설 필요 주장 김학동 예천군수는 호명신도시를 통과하는 문경~안동 철도 노선은 도청 소재지의 발전을 위해 반드시 신설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군수는 전국 도청 소재지 가운데 유일하게 경북도만 ...

뉴스레터

메일링 가입

발송을 위한 이메일주소를 수집하는데 동의하며,
수집된 이메일주소는 구독 취소시 즉시 삭제됩니다.

예천인터넷방송
비디오등록 : N-02-01-2006-9호
부가통신신고 : 경북 제1052호
등록년월일 : 2006년 5월 2일
정기간행물등록 : 경북아 00018호
발행/편집 : 황성한
청소년보호책임자 : 황성한
TEL : 054-654-0682
FAX : 054-652-1264
E-mail : iyctv@hanmail.net
주소 : 경북 예천군 예천읍 충효로 424-23
© 2006. 예천인터넷방송.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