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천교육지원청(교육장 최춘희)은 사랑으로 꿈을 키우는 행복한 예천유아교육 실현’을 위한 『2018학년도 예천 유아 교육 계획』 및 『경상북도 유치원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에 관한 연수를 2일 관내 교(원)감 및 유치원교사를 대상으로 교육지원청 대회의실에서 개최했다.
먼저 『2018학년도 예천 유아 교육 계획』 추진방향으로 ▶유아의 꿈이 자라는 교실 ▶교원이 보람을 느끼는 교단 ▶학부모가 만족하는 유치원 ▶모두가 감동하는 유아교육으로 설정하여 4대 누리과정 운영 내실화 방안을 제시했다.
추진과제로는 유아기의 바른 생활 습관과 인성교육을 강조하고 특색있는 교육과정 운영, 공동교육과정 네트워크 구축, 교원능력개발평가제, 맞춤형 방과후 과정 운영, 엄마품 돌봄 유치원, 현장 맞춤형 장학, 유아 안전 365 프로젝트 등의 사업 운영으로 행복한 예천 유아교육 실현을 위한 내용이 담겼다.
두 번째 연수인 2018학년도 경상북도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 연수에서는 예천초 박명선 원감 선생님이 교육과정의 변화된 부분과 이를 유치원별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적극 반영, 활용할 수 있도록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자세하고 꼼꼼하게 진행했다.
또한 유치원 선생님 대상으로 ‘아동학대예방을 위한 훈육 방법’, ‘스마트폰·인터넷 중독예방’을 위한 참여식 연수를 통해 교사들은 바람직한 훈육 방법과 스마트폰.인터넷 중독 예방을 위한 다양한 지도방법에 대한 의견을 나누었다. 이 과정에서 유아의 바람직한 인격을 형성을 위한 올바른 훈육이 이루어져야 함을 깨닫는 기회가 되었다.
연수에 참석한 공.사립 유치원 교(원)감 및 유치원 교사들은 이러한 계획들을 충실히 교육과정에 반영.운영하여 유아들이 행복한 유아중심 교육과정 현장 안착에 노력하자고 다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