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닫기

칼럼/사설/기고

[기고] 짙은 안개로 인한 대형교통 사고에 주의해야

예천경찰서 임병철
예천인터넷방송   |   송고 : 2017-10-25 09:05:49

낮과 밤의 기온차가 커지면서 출근길 짙은 안개로 인한 교통사고의 위험이 높아지는 시기다.

지난 2015년 영종대교에서 짙은 안개로 인한 106대의 대형 연쇄추돌사고가 발생해 엄청난 인명피해가 발생한 적이 있다.

안개로 인한 교통사고의 경우 1차 사고보다 뒤따르는 대형차량의 연쇄추돌로 인한 2차 사고의 피해가 훨씬 크다는 것을 보여준 사고였다. 

이렇듯 안개로 인한 대형교통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운전자가 꼭 지켜야 할 안전수칙이 있다.

첫째, 짙은 안개구간을 운행할 때에는 충분한 감속운행과 함께 앞차와의 거리를 두고  뒤따르는 차량의 흐름에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

현행 도로교통법에서는 안개로 인해 가시거리가 100미터 이내일 때에는 규정속도의 50%를 감속운행 하도록 되어 있다.

안개구간을 운행 시에는 전조등과 비상등을 적절히 활용하고 특히 안개가 낀 도로가에 주정차하는 것을 매우 위험하므로 절대 금지해야 한다. 

짙은 안개는 전방 가시거리를 짧게 하고 운전자의 방향 감각을 둔하게 만들어 쉽게 주행 차선을 벗어나기도 하므로 운전에만 집중을 해야 한다.

저녁시간대에는 기상청에서 제공하는 다음날 일기예보를 사전에 파악해 짙은 안개가 예상되는 경우 다른 날보다 조금 일찍 출근해 여유를 가지는 것도 좋다.

안개가 발생하는 것은 지형적인 영향이 크므로 호수가나 터널주변 등 상습 안개주의 구간을 미리 파악해 두고 도로폭이 좁은 농촌지역을 운행할 때에는 경운기나 농기계 등과 추돌하지 않도록 안전하게 운행을 해야 한다.

안개가 짙은 날 차량을 운행하는 것은 평소 시력이 나빠 안경을 착용하지 않고 생활하기가 어려운 운전자가 안경을 벗고 운전하는 것과 같다는 사실을 알고 안개로 인한 대형 교통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하자.


예천문화관광재단, 구석구석 문화배달 문화예술, 간이역 6월 프로그램 성황리 운영

예천문화관광재단, 구석구석 문화배달 문화예술, 간이역 6월 프로그램 성황리 운영 (재)예천문화관광재단(이사장 김학동 예천군수)은 지난달 23일과 28일, 예천군 복합커뮤니티센터에서 문화예술, 간이역 6월 프로그램을 성황리에 운영했다고 이달 1일 밝혔다. 문화예...

봉사단체 좋은사람들 예천군 용문면 찾아 보건의료봉사활동

봉사단체 좋은사람들 예천군 용문면 찾아 보건의료봉사활동 민간봉사단체 ‘좋은사람들(회장 김국현)’은 29일, 예천군 용문면 종합복지회관을 찾아 관내 어르신 100여 명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보건의료봉사활동을 펼쳤다. 이날 단체는 기초검사부...

힘든 삶 속에서도 나눔 실천 권덕순 씨 어려운 이웃 돕는 선행 감동

힘든 삶 속에서도 나눔 실천 권덕순 씨 어려운 이웃 돕는 선행 감동 예천군 예천읍 상동리에 거주하는 권덕순(68세) 씨가 더 어려운 노인들을 돌보며 지역사회에 잔잔한 감동을 주고 있다. 본인 역시 넉넉지 않은 형편 속에서도 홀로 거주하거나 도움이 ...

2025 안전골든벨 경상북도 어린이퀴즈쇼 예천 예선 대회 개최

2025 안전골든벨 경상북도 어린이퀴즈쇼 예천 예선 대회 개최 예천군(군수 김학동)은 30일 오후, 호명초등학교에서 2025 안전골든벨 경상북도 어린이퀴즈쇼 예선 대회를 개최했다. 이번 대회에는 관내 초등학교 4·5·6학년 학생 150여 명이...

뉴스레터

메일링 가입

발송을 위한 이메일주소를 수집하는데 동의하며,
수집된 이메일주소는 구독 취소시 즉시 삭제됩니다.

예천인터넷방송
비디오등록 : N-02-01-2006-9호
부가통신신고 : 경북 제1052호
등록년월일 : 2006년 5월 2일
정기간행물등록 : 경북아 00018호
발행/편집 : 황성한
청소년보호책임자 : 황성한
TEL : 054-654-0682
FAX : 054-652-1264
E-mail : iyctv@hanmail.net
주소 : 경북 예천군 예천읍 충효로 424-23
© 2006. 예천인터넷방송.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