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닫기

칼럼/사설/기고

[기고] 짙은 안개로 인한 대형교통 사고에 주의해야

예천경찰서 임병철
예천인터넷방송   |   송고 : 2017-10-25 09:05:49

낮과 밤의 기온차가 커지면서 출근길 짙은 안개로 인한 교통사고의 위험이 높아지는 시기다.

지난 2015년 영종대교에서 짙은 안개로 인한 106대의 대형 연쇄추돌사고가 발생해 엄청난 인명피해가 발생한 적이 있다.

안개로 인한 교통사고의 경우 1차 사고보다 뒤따르는 대형차량의 연쇄추돌로 인한 2차 사고의 피해가 훨씬 크다는 것을 보여준 사고였다. 

이렇듯 안개로 인한 대형교통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운전자가 꼭 지켜야 할 안전수칙이 있다.

첫째, 짙은 안개구간을 운행할 때에는 충분한 감속운행과 함께 앞차와의 거리를 두고  뒤따르는 차량의 흐름에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

현행 도로교통법에서는 안개로 인해 가시거리가 100미터 이내일 때에는 규정속도의 50%를 감속운행 하도록 되어 있다.

안개구간을 운행 시에는 전조등과 비상등을 적절히 활용하고 특히 안개가 낀 도로가에 주정차하는 것을 매우 위험하므로 절대 금지해야 한다. 

짙은 안개는 전방 가시거리를 짧게 하고 운전자의 방향 감각을 둔하게 만들어 쉽게 주행 차선을 벗어나기도 하므로 운전에만 집중을 해야 한다.

저녁시간대에는 기상청에서 제공하는 다음날 일기예보를 사전에 파악해 짙은 안개가 예상되는 경우 다른 날보다 조금 일찍 출근해 여유를 가지는 것도 좋다.

안개가 발생하는 것은 지형적인 영향이 크므로 호수가나 터널주변 등 상습 안개주의 구간을 미리 파악해 두고 도로폭이 좁은 농촌지역을 운행할 때에는 경운기나 농기계 등과 추돌하지 않도록 안전하게 운행을 해야 한다.

안개가 짙은 날 차량을 운행하는 것은 평소 시력이 나빠 안경을 착용하지 않고 생활하기가 어려운 운전자가 안경을 벗고 운전하는 것과 같다는 사실을 알고 안개로 인한 대형 교통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하자.


예천군 고향사랑기부제 출향인들의 기부 릴레이 이어져

예천군 고향사랑기부제 출향인들의 기부 릴레이 이어져 예천군(군수 김학동)은 지난 21일 재대구예천군민회가 800만 원의 고향사랑기부금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윤선식 회장의 300만원 기부를 시작으로 △정하웅 수석부회장 100만원 △이...

예천성당 아가페 봉사단 청소봉사 실시

예천성당 아가페 봉사단 청소봉사 실시 예천성당 소속 아가페 봉사단(단장 신진여)이 지난 22일 용문면의 한부모가정을 찾아 청소 봉사를 했다. 봉사단은 계절에 맞지 않는 옷을 입는다는 아이들의 이야기를 듣고 한걸음에 달...

2024학년도 학교운영위원회 위원장 연수회 개최

2024학년도 학교운영위원회 위원장 연수회 개최 경상북도예천교육지원청(교육장 이창희)은 22일 관내 유·초·중·고등학교 학교운영위원장 26명을 대상으로 2024학년도 학교운영위원회 위원장 연수를 개최했다. 이번 연수는 학교운영위...

예천천문우주센터 과학의 날 기념 공개관측회 행사 개최

예천천문우주센터 과학의 날 기념 공개관측회 행사 개최 경북 북부지역의 대표적인 과학관 예천천문우주센터(대표 조재성, 이하 센터)에서 공개관측회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별과 우주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분들을 위한 소중한 시간이 될 것...

뉴스레터

메일링 가입

발송을 위한 이메일주소를 수집하는데 동의하며,
수집된 이메일주소는 구독 취소시 즉시 삭제됩니다.

예천인터넷방송
비디오등록 : N-02-01-2006-9호
부가통신신고 : 경북 제1052호
등록년월일 : 2006년 5월 2일
정기간행물등록 : 경북아 00018호
발행/편집 : 황성한
청소년보호책임자 : 황성한
TEL : 054-654-0682
FAX : 054-652-1264
E-mail : iyctv@hanmail.net
주소 : 경북 예천군 예천읍 충효로 424-23
© 2006. 예천인터넷방송.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