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천군에서는 노인의 능력과 적성에 맞는 일자리를 제공해 노년기의 무료함을 없애고 일하면서 느낄 수 있는 성취감으로 밝고 행복한 생활을 보낼 수 있도록 2017년 노인사회활동 지원사업 참여자를 모집한다.
올해 노인사회활동지원사업을 위해 14억 8천여만원을 투입해 노인들의 사회활동 참여기회와 당당한 사회구성원으로 자신감을 가 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2월 13부터 2월 17일까지 5일간 참여자를 모집하고 있다.
모집인원은 530명으로 읍면 지역환경개선사업, 노노케어사업, 공원놀이터 등 공공시설봉사 등 11개 사업 등으로 3월부터 11월까지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며 9개월간 1일 3시간, 주 2~3일 근무하고 월 10일 만근 시 22만원을 받게 된다.
신청자격은 65세 이상 참여 희망자 중 기초연금수급권자로서 신체노동이 가능한 건강한 노인이면 가능하고 지팡이나 보행기 사용자 등은 안전문제나 근로무능력자로 인정해 신청을 제한한다.
또한, 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자와 정부부처 및 지자체 일자리사업 참여자, 노인일자리사업 이중참여자, 국민건강보험 직장가입자, 장기요양보험 등급판정자, 전년도 노인사회활동지원사업 부적격 참여자는 신청할 수 없다.
참여자는 신청자 중 선발기준표에 의해 고득점자 순으로 사업별로 선정하게 되고 지역환경개선사업은 불법스티커와 전단지 광고물 제거, 도로변 꽃길 가꾸기, 쾌적한 거리 환경조성 사업에 종사하게 되며, 노노케어사업은 독거노인, 조손가정 노인 등 지역 내 복지사각지대 노인 가정을 방문해 인사 및 안부확인, 말벗활동, 생활상태 점검 등의 활동을 하게 된다.
참여를 원하는 어르신은 오는 2월 17일까지 주민등록등본을 가지고 주소지 읍?면사무소 및 대한노인회예천군지회, 예천군노인복지관, 경북서북부노인전문기관에 신청하면 된다.
예천군 관계자는 “어르신들이 더욱 활기찬 노후를 보낼 수 있도록 정서적 안정감과 소득을 함께 보장할 수 있는 다양한 맞춤형 일자리를 확충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노인사회활동지원사업에 관해 궁금한 사항은 군청 주민복지과 노인복지담당(☎650-6168)이나 읍면사무소 주민복지담당으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