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천군보건소는 올 한해 ‘온 군민이 건강한 예천! 함께 웃는 행복한 예천!’이란 비전으로 방문보건, 감염병예방관리, 출산장려 사업 등을 중점 추진하며 군민의 건강관리를 위해 맞춤형통합 서비스 제공했다.
그 결과 보건업무추진 평가에서 경상북도 최우수상을 수상했으며 통합건강증진사업 추진전략 평가 전국 우수, 국가예방접종사업 평가 전국 우수상을 수상하는 등 다양한 분야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되는 결실을 맺었다.
특히, 도청신도시를 비롯해 6개 지역 읍면에서 걷기대회를 실시해 지역주민 스스로가 건강걷기를 일상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는 동기를 부여하고 걷기생활화 붐을 조성하는데 앞장섰다.
또한, 6개 마을을 금연마을로 추진해 6개월간 83%란 금연성공률을 기록하며 담배연기 없는 깨끗하고 건강한 마을을 만들기 위해 주민 모두 동참하는 성과도 거뒀다.
올해는 예쁜 치매쉼터 14개소에 노(NO)-노(老)건강교실 프로그램을 운영 한 결과 치매예방과 치매진행 속도를 늦추는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심뇌혈관 질환 예방을 위해 레드써클존 운영으로 군민들이 혈관관리의 중요성을 깨우칠 수 있도록 적극 홍보활동을 펼쳤다.
이밖에도 감염병 안전망 구축을 위한 질병모니터를 편성?운영하고 지속적인 방역소독을 실시했으며 건강한 예천군을 만들기 위해 예방접종 실시로 질병예방에도 힘썼다.
아울러 저출산 극복을 위해 올 하반기부터는 첫째 아에게도 출산 축하금을 지원해 출산가정에 큰 호응을 얻고 있으며 행복출산 one-stop서비스, 난임부부의료비지원, 행복한 임산부교실운영, 일가정 양립을 위한 육아인증 프로그램 달인아빠를 찾아라, 출산육아용품대여 등 다양한 정책으로 인구증가를 위해 노력했다.
예천군 보건소 관계자는 “군민의 건강할 권리를 위해 한발 앞선 보건정책을 수립하고 군민건강증진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운영으로 ‘온 군민이 건강한 예천! 함께 웃는 행복한 예천!’실현에 최선을 다하겠다.” 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