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예천교육지원청(교육장 허정두)은 2016학년도 1학년 2학기부터 시행되는 중학교 자유학기제를 위해 「교육지원청 주관 찾아가는 진로체험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학교로 찾아가는 진로체험 프로그램을 지원함으로써, 창업의 과정을 통해 사회와 기업을 이해하고 미래사회 변화를 읽는 시야를 확보하여 미래역량을 함양하고,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 자신감 및 자아정체성 확립에 기여하도록 마련되었다.
주요 체험 내용으로는 기업가 정신의 이해, 마시멜로우 게임, 열린 토론, 회사 설립, 경영 시뮬레이션 보드게임 등 내가 꿈꾸는 회사를 직접 경험하도록 설계되었다. 재료는 체험 담당 강사가 준비하여 방문하였으며 체험 운영에 따른 번거로움을 해소하고, 만족도 높은 체험을 진행했다.
한편, 예천교육지원청은 자유학기제 실시와 관련하여 지역지원단의 아이디어를 수렴하여 자유학기 및 진로체험을 현장맞춤형으로 지원하고 있다. 이 외에도 관내 9개 중학교 학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체험처를 발굴.꿈길에 탑재하여 안내하고 있다.
예천교육지원청 허정두 교육장은 대창중학교를 방문한 자리에서 "준비된 사람에게 기회가 주어지므로 2학기부터 실시되는 자유학기제 운영을 착실하게 준비하여 만족도 높은 프로그램을 지원함으로써 학생들이 끼를 찾고 살려 행복한 미래를 꿈꿀 수 있는 것은 물론 교사도 행복한 교육공동체를 만들어 보자."라고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