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닫기

칼럼/사설/기고

[기고]홍익교통문화 정착은 올바른 안전모 착용으로

예천경찰서 임병철
예천인터넷방송   |   송고 : 2014-03-25 09:25:57

예천경찰서는 지난 2월 말부터 홍익교통문화 정착과 지역주민들의 편의 제공 차원에서 읍면별로 찾아가는 이륜차 운전면허 시험을 실시해 그동안 경찰서를 방문하는 불편함으로 인해 운전면허를 취득하지 못했던 지역주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받았다.

연세가 높은 어르신들이 오토바이 운전면허를 취득하고 즐거워하는 모습을 떠오른다. 면허를 취득한 후에도 자신의 안전을 위해 교통법규를 준수하고 안전모를 꼭 착용해 교통사고로부터 자신의 생명을 보호하기를 바란다.

봄과 낮의 길이가 같다는 춘분이 지나면서 따스한 봄바람 속에 도로를 주행하는 이륜차의 모습을 자주 볼 수 있다.

음식점과 퀵서비스 등 짧은 시간에 쉽고 빠르게 타고 내릴 수 있는 업종에 흔히 이용되는 이륜차는 안전모를 착용하지 않거나 턱끈을 조이지 않고 운행할 경우 조그만 접촉사고에도 큰 중상을 입을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이륜차는 농로길 이용 등 농사일에도 적합하다 보니 봄철만 되면 오토바이 사고가 가장 많이 발생한다.

더구나 나이가 많은 어르신들이 다수를 차지하는 농촌의 현실상 차량과 경미한 접촉사고가 발생한 경우에도 안전모를 착용하지 않았다면 오토바이가 넘어지면서 도로에 운전자의 머리가 부딪히는 2차 충격으로 인해 더 큰 부상을 당할 수 있다.
  
이륜차는 편리하지만 차량과 달리 안전모를 제외하면 별다른 안전장치가 없다.
그렇기 때문에 이륜차 운전자는 자신의 생명을 지키기 위해 안전모를 반드시 착용해야 한다.

지금까지 많은 조사결과로도 알 수 있듯이 안전모미착용은 이륜차 교통사고의 가장 큰 원인을 차지하고 있으며 그 피해가 중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안전모를 착용하지 않을 경우 착용한 것보다 4배 이상 피해가 커진다는 조사결과도 있다.

안전모는 차량의 안전띠보다도 더 중요한 생명을 지키는 수단이다.

안전모 미착용에 대한 단속이 강화되다 보니 단속을 피하기 위해 공사장 안전모 등 규격에 맞지 않는 안전모를 착용하고 이륜차를 타는 모습도 가끔 볼 수 있다.

안전모 착용은 단속을 피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자신의 소중한 생명과 가족의 행복을 지키기 위한 최소한의 안전장치이다.

다른 사람을 위해서가 아니라 자신을 안전을 위해 규격에 맞는 안전모를 착용하고 조금 불편하더라도 턱끈을 제대로 조여서 착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봄철을 맞아 이륜차 법규위반으로 가장 많이 지적되고 있는 중앙선 침범, 인도주행, 난폭운전 등을 근절시키고,이륜차도 자동차와 같이 전조등이나 좌우 방향지시등이 제대로 작동되는지 정기적으로 점검해 운전자의 의사가 다른 사람들에게 제대로 전달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륜차 운행이 크게 늘어나는 봄철!
안전모와 턱끈을 제대로 착용하고 오토바이가 이상이 없는지 점검해 교통사고의 피해를 당하지 않도록 관심을 가지자.


 


예천교육지원청, 하반기 공직자 청렴교육 실시

예천교육지원청, 하반기 공직자 청렴교육 실시 경상북도예천교육지원청(교육장 김성중)은 1일 본청 4층 대회의실에서 지원청 및 예천도서관 직원 60여 명을 대상으로 2025년 하반기 공직자 청렴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조직...

예천군 민선8기 군정 3주년 기념식 가져

예천군 민선8기 군정 3주년 기념식 가져 예천군(군수 김학동)은 이달 1일 오전 8시 40분, 군청 대강당에서 민선 8기 군정 3주년을 맞아 군정발전 유공자 및 직원들이 함께한 가운데 기념식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그간...

예천문화관광재단, 구석구석 문화배달 문화예술, 간이역 6월 프로그램 성황리 운영

예천문화관광재단, 구석구석 문화배달 문화예술, 간이역 6월 프로그램 성황리 운영 (재)예천문화관광재단(이사장 김학동 예천군수)은 지난달 23일과 28일, 예천군 복합커뮤니티센터에서 문화예술, 간이역 6월 프로그램을 성황리에 운영했다고 이달 1일 밝혔다. 문화예...

봉사단체 좋은사람들 예천군 용문면 찾아 보건의료봉사활동

봉사단체 좋은사람들 예천군 용문면 찾아 보건의료봉사활동 민간봉사단체 ‘좋은사람들(회장 김국현)’은 29일, 예천군 용문면 종합복지회관을 찾아 관내 어르신 100여 명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보건의료봉사활동을 펼쳤다. 이날 단체는 기초검사부...

뉴스레터

메일링 가입

발송을 위한 이메일주소를 수집하는데 동의하며,
수집된 이메일주소는 구독 취소시 즉시 삭제됩니다.

예천인터넷방송
비디오등록 : N-02-01-2006-9호
부가통신신고 : 경북 제1052호
등록년월일 : 2006년 5월 2일
정기간행물등록 : 경북아 00018호
발행/편집 : 황성한
청소년보호책임자 : 황성한
TEL : 054-654-0682
FAX : 054-652-1264
E-mail : iyctv@hanmail.net
주소 : 경북 예천군 예천읍 충효로 424-23
© 2006. 예천인터넷방송.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