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천군(군수 이현준)은 21일 오전 10시 30분 NH농협은행예천군지부에서 예천군, 예천군연합사업단, 농협 관계자 등 1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주)한서아그리코와 예천군 통합마케팅조직 육성을 위한 컨설팅 계약을 체결했다.
이번 컨설팅 계약체결은 소비 유형의 다양화, 유통업체의 성장 등 급변하는 농산물 유통시장 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여 조직적이고 규모화 된 통합마케팅조직 육성을 위해 마련한 것이다.
이에 따라 앞으로 단위 품목별 조직을 공선출하회로 재편하여 산지유통의 규모화, 전문화를 통한 시장 교섭력 제고는 물론 농산물의 안정적인 공급체계를 구축하고 건립중인 농산물산지유통센터와 연계해 초석을 다져 농가소득 증대와 예천 농산물의 브랜드 가치를 높일 계획이다.
『예천군산지유통종합계획』을 2012년 3월 농림축산식품부로부터 최종 승인을 받아 2013년 APC건립을 위해 예산을 확보해 2014년 상반기 준공을 목표로 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군에서는 지난 해 개발한 농특산물 공동브랜드『예천새움』인지도 제고를 위한 홍보와 통합마케팅조직 육성을 위한 사업비 6억원을 지원하여 사과, 복숭아, 고추, 감자, 양파 등 품목별 공선출하회 구성을 위한 농가설명회, 재배기술교육, 공동선별비와 포장재 지원, 판촉행사와 신규거래처 발굴, 통합조직 운영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황병수 농정과장은 "통합마케팅조직 육성을 위한 컨설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농업인들의 적극적인 협조가 필요하며 우리 군 농업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나'가 아닌 '우리'라는 공동체 의식을 가지고 상생 발전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들어 가야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