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행복 추구의 국정기조에 따라 꿈?벗?멋 행복주머니 교육과정을 운영하여, 도내 유일하게 경북교육감이 수여하는 100대 교육과정 공모대회 입상, 에듀탑 우수상 수상, 명품! 경북교육 홍보우수사례 공모전 등 3개 부분에서 입상한 유천초(교장 이의식)는 인성교육 분야에서도 경북도내 전 초등학교의 모델이 되었다.
2013 경북 에듀탑 공모전에서 유천초는 꿈?벗?멋 3색 주머니에 담긴 아름찬 인성을 주제로 보람 교단 영역에서 우수상을 수상하였다.
아울러 공모대회 부상으로 주어지는 500만원의 포상금을 받게 되었다.
그 동안 유천초에서는 창의로 꿈꾸기, 배려로 벗삼기, 체험으로 멋찾기를 주제로 한 3색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해왔다. 이 가운데 대화 모니터 일기쓰기로부터 시작하여 역할극을 통해 언어문화를 개선하는 사랑의 대화프로그램, 다양한 직업세계 탐구와 비전을 키우는 세상을 바꾸는 15분 프로그램, 1인 1꿈 가꾸기?좌우명 갖기, 책속의 위대한 인물과의 대화, 고장의 충효 이야기를 소재로 한 시나리오 쓰기 등 손쉽고 재미있는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전개하였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 학생들 사이의 폭력적인 말투가 사라지고, 학교 문화가 크게 개선되었으며, 타시도에서도 벤치마킹을 위한 방문단의 견학이 이어지고 있다. 최근에는 경북 교육 홍보 영역에서도 우수한 성적으로 입상하였으며, 재학하고 있는 76세 김덕이 할머니의 경우 행복제안 전국 공익광고 방송에 출연하여 전교생과 학부모의 교육 공동체 만족도가 상승하여 돌아오는 농촌 전원학교의 좋은 모델이 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