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천군 지보면의용소방대(대장 김태화)에서는 국경일이 많은 10월을 맞아 지난 1일 대원 3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시가지 300m에 설치된 전봇대에 국기 걸이대 설치와 태극기 보급사업으로 나라사랑 실천에 앞장서고 있다.
이 사업은 평소 국경일에도 각 가정에서 태극기 달기를 소홀히 하는 것에 안타깝게 생각하던 대원들의 뜻을 모아 추진하게 되었으며 국기구입 100만원, 걸이대 제작 50만원 등 총 150만원의 사업비를 들이고 전 대원의 노력이 보태져 추진하게 되었다.
이날 지보면 장날을 찾은 K모씨는 "도로변 곳곳에 깨끗한 태극기가 펄럭이는 것을 보니 기분이 좋고 평소 국경일을 지나친 자신을 되돌아보며 앞으로는 국경일에 국기를 꼭 게양해야겠다."고 말했다.
김태화 지보면의용소방대장은 "이번 국기대 설치와 태극기 보급사업으로 나라사랑의 마음을 심어주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고, 앞으로도 소방활동은 물론 지역안전지킴이 역할을 지속적으로 펼치겠다."고 말했다.
한편, 지보면 의용소방대원들은 그밖에도 지역에서 치러지는 각종 행사뿐 아니라 재난현장에 신속하게 출동하여 구조.구급활동을 펼치는 등 지역사회 지킴이로서 역할을 꾸준히 해오고 있어 지역주민들로부터 많은 칭송을 받고 있는 단체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