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예천교육지원청(교육장 임상원)은 지난 10일에 예천군 청소년수련관에서 “2013 학생활동중심의 교실수업방법개선연수를 실시하였다.
이번 연수는 예천지역 초.중등학교 교원 230명이 참여한 가운데, 교실 수업 속에서 토론식 수업 등으로 학생 활동 중심의 수업 풍토를 조성하고, 교실 수업 방법 개선에 대한 현장교사들의 인식을 제고하기 위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초등교사와 중등교사를 대상으로 오전과 오후로 나누어 진행된 연수에서 토론식 수업과 프로젝트 수업에 대한 이해와 수업장면에서의 구체적 적용 방안을 중심으로 진행하였다.
임상원 교육장은 인사말을 통해 지난 한 해 동안 우리 지역의 교육 활동 및 성과에 대해 감사의 말을 전하고 좋은 수업, 생기넘치는 수업을 위해 학생들의 활동이 중심이 되는 토론식 수업, 프로젝트 수업 등 다양한 수업 방법으로 교실 수업을 개선해 줄 것을 당부하였다.
본 연수를 계기로 가르침의 교사 주도에서 새로운 배움으로 학생활동이 중심이 되는 교실수업 방법으로의 전환을 통해 2009 개정교육과정이 추구하는 창의.인성 교육의 정착과 경상북도교육청의 “명품 교육”비전 실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스마트폰 앱을 활용한 수업 시연은 교사들의 많은 관심을 제고하였다.
교실이라는 공간과 등교라는 시간적 제약을 극복하고 학생의 적성과 능력, 흥미에 맞는 다양한 교육 컨텐츠 제공을 통해 자기주도적 학습이 가능한 스마트교육은 예천 교육의 미래 모습을 크게 선도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