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천군은(군수 이현준) 31일 오후 2시 대전시 유성호텔 스타볼룸에서 개최된 행정안전부 주관 2012년 공무원 노사문화 대상 및 우수 행정기관으로 선정되어 인증서를 수여 받았다.
2010년부터 행정안전부에서 도입한 공무원 노사문화 우수행정 기관 인증은 노사문화를 잘 정착시키고 있는 모범적인 행정기관을 발굴해 공직사회 전반에 상호 협력적인 노사관계를 정착시키기 위해 도입한 제도로
까다로운 심사 조건을 모두 충족시켜야한다.
지난 7월 인증을 신청하여 행정안전부 관계자를 비롯해 외부 심사관계자들이 9월 5일 예천군을 직접 방문하여 이현준 군수 및 군청직장협의회장(권석진) 등을 면담하고 협력적 노사문화에 대한 추진 상황과 현장을 일일이 점검하였다.
이번 공무원 노사문화 우수 행정 기관에는 예천군이 전국에서 유일하게 군단위 자치단체로 선정된 것이며 이는 이현준 군수를 비롯한 전 공직자가 건전한 노사 문화를 정착하기 위해 괄목할만한 성과를 만들어 냈기에 가능한 것이다.
이현준 군수는 上下의 노사관계가 아닌 화합의 노사 관계 형성을 위해 상호 존중하고 신뢰할 수 있는 분위기 조성을 위해 직원간 소통의 대화시간을 많이 가져 활기찬 직장 분위기를 조성하였으며,권석진 공무원직장협의회장은 주민들과 더불어 살아가는 공동체 의식함양을 위해 공무원으로 구성된 공무수행 밴드를 결성, 지역 사회에 신선한 바람을 일으키며 재능 기부에 앞장서 살기 좋은 지역 만들기에 앞장 섰다.
또한 지난 8월 85만명이나 다녀간 전국 최대의 곤충 축제인 2012예천곤충엑스포를 성공적으로 개최한 것도 이현준 군수를 중심으로 대화를 통한 끈끈한 신뢰 구축과 노력으로 만들어진 것이다.
한편, 군 관계자는 우수기관 인증을 계기로 보다 성숙하고 생산적인 노사문화로 계승시켜 공공서비스 질 향상은 물론 군민 복지증진에 더욱 매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