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기찬 운동으로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동본1리 노인정 어르신 건강 체조교실 종강식이 23일 오후 3시 동본1리 노인정에서 유영순 예천군 보건소 건강관리담당, 구미자 강사, 주영희 동본1리 부녀회장을 비롯한 회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어르신 건강체조 교실은 65세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관절에 무리 없이 스트레칭, 근력강화운동으로 유연성 및 근력강화와 노년의 우울증개선을 통해 건강수명을 연장시키는 건강생활실천사업의 일환으로 지난 5월부터 10월까지 6개월간 운영됐다.
이날은 건강체조교실 운영 전 후의 건강상태를 파악하기 위해 체중, 혈압, 당뇨 등 신체계측과 근력, 지구력, 평형성, 유연성 등 체력측정 으로 신체변화도를 검사한 결과 근력이 2배이상 증가된 것으로 밝혀졌다.
동본1리 노인정 건강체조교실은 구미자(거산에어로빅 원장)씨의 지도로 매주 화요일과 목요일 오후 2시에 열려 어르신들로부터 큰 인기를 끌며 신체활동 능력을 향상시켜 건강한 생활을 유지하고 노인성 질환을 예방하여 노인의 사회활동 참여와 신체적, 정신적 건강에 큰 도움이 됐다.
정옥숙 여자노인 회장은 "건강체조교실을 통해 노후에 많이 찾아오는 고혈압, 당뇨, 관절염, 치매 등 각종 질병예방으로 보다 건강하고 활기찬 노후생활을 보낼 수 있게 됐다"며 "건강체조교실을 성공리에 마칠 수 있도록 애를 쓰주신 유영순 보건소 건강관리담당과 6개월간 지도를 해주신 구미자 강사에게 감사를 드린다"고 말했다.
또 “간식 제공 등 물심양면으로 지원할 뿐만 아니라 수시로 불편한 점이 없는지 보살피는 등 아낌없는 지원을 해주신 주영희 부녀회장에게 감사를 드린다”고 말했다.
앞으로 동본1리 노인정은 건강하게 행복하게 100세까지 생동감 넘치는 노후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어르신 건강체조교실을 동호회로 발전시켜 나가기로 했다.
한편, 주영희 동본1리 부녀회장이 떡 1박스와 과일. 음료수 등으로 다과회를 열고 건강체조교실 종강을 자축하는 자리를 마련해 어르신들로부터 큰 박수를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