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닫기

칼럼/사설/기고

<기고> 생명을 살리는 사람들(심폐소생술)

예천인터넷방송   |   송고 : 2012-02-07 11:57:03

문경소방서 예방홍보담당 김휘성

 심폐소생술(CPR)은 심정지가 생겼을 때 사람을 살리기 위해 시행하는 생명구조 행위다. 심정지가 생기면 호흡과 순환이 멈추게 되며 이때 심폐소생술을 통해 인공호흡과 인공순환을 제공하고, 빠른 시간 내 자발적 순환이 가능하도록 해주어야 한다.

 심정지를 확인하는 대로 최초 발견자는 먼저 119에 신고해야 하며 신고 후에는 구급대원이 도착할 때까지 가슴압박을 진행하면 된다. 심정지는 예측이 불가능하며 또 심정지 발생장소는 대부분 의료기관이 아니다. 심폐소생술을 시행할 경우 그렇지 않을 때보다 심정지 환자의 생존율은 2~3배 높아진다.

 

질병관리본부가 2008년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국내 심정지 환자의 생존율은 2.4%에 불과한 반면 심폐소생술이 일반인한테 제대로 보급된 선진국의 경우 생존율이 15~18%나 된다. 응급상황에 대비한 심폐소생술 요령과 방법을 생활 속에 스며들 수 있도록 하는 교육의 필요성이 절실한 대목이다.

 

이는 시행률 비교에서도 잘 나타난다. 우리나라에선 심정지 환자를 목격한 사람이 직접 심폐소생술을 시행하는 경우가 2~10%에 불과하며 반면 응급의료 선진국에서는 목격자의 심폐소생술 시행률이 무려 30~50%에 이른다.

 

심폐소생술 요령은 다음과 같다.

먼저 환자에게 다가가 상태를 확인한다. 호흡이 없거나 비정상적 호흡을 하면 곧바로 119에 신고한다. 심폐소생술은 가슴압박-기도개방-인공호흡 순서로 하면 되지만, 소생술 요령이 서툰 일반인들은 가슴압박을 위주로 시행하면 된다. 가슴압박은 가슴 중앙을 있는 힘껏 누르는 것이다. 구체적 위치는 환자의 두 유두 사이에 (가상의) 선을 그어 흉골을 지나는 지점에서 약간 아래쪽을 압박하면 된다. 압박할 때 깊이는 최소 5㎝가 되도록 해야 한다. 분당 100회 이상을 유지하도록 권하고 있으나, 실제 할 수 있는 만큼만 시도하면 된다. 소생술 가이드라인에 지나치게 얽매이다 자칫 중요한 시기를 놓칠 수 있다. 심폐소생술 시행 시 가장 중요한 점은 압박 자체보다 가슴압박을 중단하는 시간을 최소화하는 것이라 할 것이다.

 

압박할 때 손은 한 손 위에 다른 손바닥을 겹쳐 한다. 이때 손목으로 연결되는 손바닥의 가장 물렁한 부분이 심장 쪽에 닿도록 하면 된다. 다시 한 번 더 강조하면, 심장마비로 의식을 잃은 환자를 발견하면 즉각 119에 신고 후 심폐소생술을 시행해야 한다. 가슴압박만 잘해도 효과가 크기 때문이다.

 

심폐소생술은 결코 어려운 것이 아니다. 따라서 일반인도 조금만 배우고 익히면 응급상황에서 심폐소생술을 실시할 수 있어 119가 도착할 때까지 생명을 연장시키는데 커다란 도움을 줄 수 있다.


예천군 정책자문위 분과위원회 회의 개최

예천군 정책자문위 분과위원회 회의 개최 예천군은 26일 예천군 정책자문위원회 문화관광체육분과 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정책자문위원회 분과 회의는 보건복지교육분과, 농림축산환경분과 회의에 이어 올해 세 번째다. 문화관광체육...

예천 2024 현대양궁월드컵대회 개최기념 SNS채널 이벤트 추진

예천 2024 현대양궁월드컵대회 개최기념 SNS채널 이벤트 추진 예천군은 예천 2024 현대양궁월드컵대회 개최기념 이벤트를 4월 29일부터 5월 8일까지 진행한다. 이벤트 참여는 누구나 가능하며, 예천군 공식 인스타그램을 팔로우하고 현대양궁월드...

예천군 명승 회룡포 국가유산 경관개선 공모사업 선정

예천군 명승 회룡포 국가유산 경관개선 공모사업 선정 규제와 제한, 보호 등으로 발전의 발목 잡힌 예천군 회룡포가 국가 유산 경관개선 사업의 날개를 달고 지역주민과 함께 명품 관광지로 비상을 준비한다. 예천군 회룡포는 지난 15일 문...

예천군 2024 산사태 재난대비 주민대피 훈련

예천군 2024 산사태 재난대비 주민대피 훈련 예천군은 25일 산림녹지과 주관으로 은풍면 동사리 일원에서 산사태 재난대비 주민대피 훈련을 실시했다. 이번 훈련은 2024년 산림청 산사태 재난대비 훈련주간 운영계획에 따라 인명 ...

뉴스레터

메일링 가입

발송을 위한 이메일주소를 수집하는데 동의하며,
수집된 이메일주소는 구독 취소시 즉시 삭제됩니다.

예천인터넷방송
비디오등록 : N-02-01-2006-9호
부가통신신고 : 경북 제1052호
등록년월일 : 2006년 5월 2일
정기간행물등록 : 경북아 00018호
발행/편집 : 황성한
청소년보호책임자 : 황성한
TEL : 054-654-0682
FAX : 054-652-1264
E-mail : iyctv@hanmail.net
주소 : 경북 예천군 예천읍 충효로 424-23
© 2006. 예천인터넷방송.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