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천군은 산불이 많이 발생하는 시기를 맞이하여 산불 예방활동과 신속한 산불 진압을 위해 13일 오후 2시 30분부터 청소년수련관에서 산불 감시원 발대식을 가졌다.
이날 발대식에는 김수남 군수, 산불감시원 48명, 산림보호감시원 33명, 산림병해충 예찰단 7명, 읍면 산업담당 12명 등 100명이 참석한 가운데 산불감시원 선서 및 임무부여, 산불감시원 근무요령 교육, 읍면 산업담당 교육, 무전기 사용요령 및 산불예방활동, 사전 요인제거 작업 등에 대하여 교육을 실시하고 산불예방활동에 대한 결의를 다졌다.
한편, 예천군은 이밖에도 산불예방 활동 강화를 위하여 산불방지대책본부를 설치하여 운영하고 무인산불감시카메라 가동, 산불감시초소 운영, 산불예방 현수막 등 홍보물 1,500여점을 주요 도로변 및 산불위험지역에 게시했다.
특히, 대형산불 발생의 우려가 되는 20개소 16,225ha에 대하여 입산을 통제하고 학가산 등 등산로 2개소 11.7km를 폐쇄할 계획이며 산불진화능력 강화를 위하여 군청과 읍면의 산불진화장비 2,000여점을 정비했다.
또한 농산폐기물과 논.밭두렁 소각으로 인한 산불발생이 우려되어 이를 사전 제거하기 위해 내년 2월말까지 농산폐기물과 논ㆍ밭두렁 잡초 소각을 완료하여 산불발생 요인을 사전에 제거할 계획이다.
군은 귀중한 산림자원의 보호와 군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기 위해산불예방활동과 대주민 계도활동에 전 행정력을 집중해 나가는 한편, 산불을 발견하였을 경우 군청 산림축산과나 읍면사무소 또는 119로 즉시 신고해 줄 것을 당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