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천군은 올해 평균수명 연장과 적극적인 건강관리 프로그램으로 운동사업을 활발히 추진한다.
주민들에게 규칙적인 신체활동을 통하여 만성질환 위험인자 감소와 건강체력 증진,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대상자별 특성에 따른 교육을 개발, 신체활동 및 운동을 지원하며 지역내 운동시설의 위치와 활용방법에 대한 정보를 인터넷과 각종 책자를 통해 홍보하기로 했다.
또한 주민을 대상으로 운동 동호회 운영, 걷기대회, 어르신 체력왕 선발대회 등 신체활동 및 운동문화행사를 실시해 나가기로 했다.
주민대상 운동서비스의 내용을 살펴보면 먼저 각 읍면별 60세이상 30명씩으로 노인건강체조팀을 운영하여 노인건강축제시 노인건강체조대회와 어르신 체력왕 선발대회를 개최하며, 농한기를 이용하여 관내 6개소 경로당에서 경로당 운동교실을 연다.
또한 경로당과 면사무소에서 ‘07~’08년도 노인체조 육성팀을 수료한 어르신 중 운동을 계속 희망하는 어르신들을 모아 노인운동동호회 10개팀을 연중 운영하고 11월에는 지역민들이 참가하는 가족사랑 건강걷기대회를 한천산책로에서 개최할 계획이다.
노인체조팀과 연계하여 건강강좌와 건강운동을 함께 실시하는 어르신 건강아카데미 교실을 상ㆍ하반기 1회씩 개최하고 7월중에는 관내 초등학교 비만아를 대상으로 1박2일간 어린이 비만 프로그램 교실을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출산장려와 연계하여 임산부 라마즈 체조교실을 연2회 운영하고 개개인에게 적합한 과학적인 운동지도를 통해 지역주민들의 건강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증진시키기 위한 운동지도 프로그램을 연중 운영하며, 운동동호회인 실버 동호회와 여성운동 동호회를 육성하여 각종 행사시 시연을 통해 보건소의 운동사업을 홍보해 나갈 방침이다.
보건소 관계자는 “계획된 운동사업을 차질없이 추진하여 주민들의 건강관리 능력을 증진시키고 건강생활을 유지시켜 나가겠다” 면서 “각종 운동 프로그램에 지역주민들이 많이 참여해 달라”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