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천군(군수 김학동)은 이달 16일부터 10월 31일까지 우리 지역 건강통계집 발간을 위해 2022년 지역사회 건강조사를 실시한다.
지역사회 건강조사는 지역보건법에 따라 질병관리청 주관하에 진행되는 통계조사이며 조사대상으로 선정된 가구 만 19세 이상 성인 900명을 대상으로 한다.
조사대상으로 선정된 경우 선정 통지서를 사전에 우편으로 받게 되며 조사원이 가정을 방문해 1대1 면접조사를 하고 조사 항목은 건강행태, 활동제한 및 삶의 질, 만성질환 이환, 예방접종 등을 포함한 138개 문항이다.
군은 보다 정확한 조사를 위해 영남대학교 산학협력단과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조사원 4명을 채용해 조사항목, 전자조사표 사용법 등 사전 교육을 했다.
또한 코로나19 상황을 감안해 안전한 조사가 이뤄질 수 있도록 조사원 전원 코로나19 PCR 검사, 자가진단키트 시행, 마스크 착용, 발열 체크 등 감염병 예방 수칙을 철저히 준수하며 참여한다.
안남기 보건소장은 “이번 조사는 우리 예천군에 적합한 보건 의료 계획과 건강 증진 사업 추진 근거를 마련하기 위해 추진하는 것으로 통계법에 따라 조사 내용은 철저히 비밀 보장되니 주민들께서는 조사원이 방문했을 때 적극 협조해 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