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천군지적장애인자립지원센터는 지난 23일 성인발달장애인들과 부모들을 대상으로 발달장애인의 평생교육이라는 주제로 부모교육 및 간담회를 실시했다.
성인 발달장애인 특성에 대하여 부모들의 적절한 이해와 특히 발달장애인의 평생교육의 필요성에 대하여 지역 내 발달장애인 부모들의 요청으로 진행된 이번 교육은 평생교육의 필요성을 인지하고 보호자의 양육 역량강화를 위한 전문정보 및 교육을 제공했다.
이번 부모교육에서 평생교육의 방향을 제시한 사)경북여성장애인상담소장 김미정 강사는 “평생교육을 통하여 급변하는 환경에서 성인 발달장애인이 상호작용함으로써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활용을 통해 경제 활동과 지역사회의 구성으로서 접근 기회를 높여 사회참여 증진과 삶의 질 향상을 바란다.”라고 밝혔다.
부모교육 및 간담회에 참석한 부모들은 성인 발달장애인 자녀가 혼자 생활할 수 있는 환경조성과 취업 연계에 대한 고민 등을 가지고 발달장애인의 자립생활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노력이 필요하다며 부모교육을 강의한 김미정 소장과의 간담회에서 1시간이 넘도록 질의문답 시간을 가지며 부모들의 높은 관심을 보였다.
권내영 예천군지적장애인자립지원센터장은 “힘든 코로나19 상황 속에서도 예상보다 많이 참석해 주신 부모들의 뜨거운 관심과 성원에 감사드린다. 누구보다 보호자로서 성인 발달장애인 자녀들이 일상생활이나 사회활동을 하며 경험할 수 있는 소외감이나 거부감에 대해 부모들의 솔직하고 진솔하게 논의하는 시간을 가지는 시간을 자주 마련하도록 노력하겠다.”라며 “부모교육 및 간담회를 자리를 통하여 앞으로 성인 발달장애인 자녀들의 진로상담 및 코칭에 좋은 밑거름이자 자원이 되기를 희망한다.” 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