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천군보건소에서는 규칙적인 신체활동으로 만성질환 위험인자를 줄이고 체력 증진으로 삶의 질 향상을 위하여 어르신 건강 체조교실을 운영한다.
어르신 건강 체조교실은 지난 23일 유천면 가1리 경로당 개강을 시작으로 30일 예천읍 백전1리 경로당까지 총8개 팀 181명을 대상으로 오는 10월까지 주2회 6개월 과정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규칙적인 운동프로그램을 통한 건강생활 생활화로 근?골격질환 및 통증 예방, 순환장애 및 퇴행성 질환 예방, 노인성 치매예방과 레크리에이션을 통한 즐거운 생활로 정신건강 유지에 도움을 줄 뿐 아니라 특히, 매년 10월 개최되는 예천 군민의 날 기념식 및 어르신건강 축제 시 읍·면 대표로 건강체조발표회에 참가할 수 있는 기회도 부여한다.
또한, 운동 전.후의 건강상태를 파악하기 위해 기초건강검진 및 체력측정, 건강생활실천 설문지, 유연성검사, 등 체성분 검사를 실시해 신체변화도를 측정할 수도 있다.
보건소 관계자는 “노인체조는 노인성 질환과 더불어 심한 노동으로 오는 만성 퇴행성질환 등을 미연에 예방하고 혈액순환을 촉진하는데 효과적이라 어르신들이 건강에 대한 자신감을 갖고 활력 넘치는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건강아카데미 교실을 병행 실시해 자가 건강관리 능력을 증진시켜 나갈 방침이며 어르신 건강 체조 교실에 대한 궁금한 사항은 보건소 건강관리담당(☎650-8022)이나 해당 보건지(진료)소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