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천군보건소에서는 지난 21일 관내 어린이집원장과 간담회를 갖고 어린이집 및 유치원 등 미취학 어린이를 대상으로 건강새싹 프로젝트를 오는 5월 28일까지 추진하기로 했다.
「건강새싹 프로젝트」는 어린이를 대상으로 올바른 건강 생활습관 형성으로 건강한 성장에 도움을 주기 위해 올바른 영양밥상 교육, 나만의 건강밥상 차리기 체험, 놀이를 접목한 신체활동, 흡연예방 및 구강교육 등 일회성 교육이 아닌 운동, 영양, 구강관리 등을 통합하여 3회차로 운영하는 프로그램이다.
관내 21개소 어린이집 및 유치원 아동 720여명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교육을 진행하고 있으며 1회차에는 구강, 영양, 운동, 금연 프로그램으로 2회차에는 구강관리 교육에 대한 인형극 공연을 진행하고 3회차에는 어린이들이 보건소를 찾아와 건강교육을 듣고 체험하는 방식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신체의 균형성장을 위해 음식을 골고루 섭취할 수 있도록 올바른 식습관으로 건강한 성장을 돕는 영양교육과 운동으로 신체의 균형 잡힌 성장을 위한 스트레칭을 함께 하며 교육 효과를 높이고 또한, 흡연의 폐해를 알리고 흡연예방을 주제로 하는 동화를 시청해 담배의 유해성을 쉽게 알려 건강한 가정 형성에 도움을 준다는 계획이다.
보건소 관계자는 "건강새싹 프로젝트 건강교육을 통해 어린이들이 올바른 건강생활 습관 형성으로 건강한 성장에 도움이 되길 바라며 가정에서 부모님들도 식생활 실천을 위해 관심을 가져줄 것"을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