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천군보건소에서는 '건강백세! 행복예천'구현을 위해 올해에도 72억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생애주기별 특성을 감안한 사전 예방적 건강관리 체계를 구축한다고 밝혔다.
먼저, A형간염 예방접종이 국가필수예방접종에 포함되어 있지 않아 의료기관에서 개별적으로 접종함으로써 발생하는 접종료(1회 5만원)부담을 없애고자 금년 특수시책으로 사업비 12백만원을 확보해 2월부터 무료로 접종할 방침이다.
또한, 인구증가를 위한 출산환경 조성을 위해 10억원의 예산을 확보 출산장려 수당을 2년간 둘째아 월 20만원, 셋째아 30만원, 넷째아이상은 50만원씩 지급하고, 출생아 건강보험금 지원을 위해 125백만원으로 18세까지 보험을 가입하여 의료비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산모.신생아 도우미지원 사업, 난임부부 지원사업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노인의 존엄성에 가치를 두고 자아를 실현하며 활력 있는 노후생활을 즐길 수 있도록 152백만원으로 노인건강축제, 신체활동 운동동호회 28개팀 운영, 운동 전.후 비교분석하는 9개 체조육성팀 운영, 읍면별 건강사랑방 운영으로 개인별로 건강을 체크하는 등 지역민을 체계적으로 지도.관리하여 건강매니저 역할을 톡톡히 할 예정이다.
만성질환 예방과 관리를 위하여 125백만원으로 한방의사와 전문 간호사가 경로당을 순회하며 방문하여 건강교육과 병행하여 개인별로 치료와 상담을 실시하고 치매상담센터 및 쉼터를 연중 운영한다.
또한, 건강위험 요인 조기 발견으로 치료와 관리를 위해 103백만원의 예산으로 위암, 간암, 대장암, 유방암, 자경경부암 등 5대 암에 대한 조기검진을 실시하고 골다공증, 전립선, 생애전환기, 치매정밀 검진과 암환자, 치매환자, 희귀난치성질환자 의료비 189백만원의 예산으로 가계 부담 경감을 위해 지원할 계획이다.
영양 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해 취약계층을 위한 영양플러스 사업, 어린이 건강생활 실천 교육, 성인을 대상으로 체성분 측정 및 개인별 영양상담, 영양 교육을 하고 보건(지)소, 보건진료소에 건강증진실을 마련해 누구나 손쉽게 이용하여 건강증진에 도움이 되도록 다양한 운동.의료 기구를 비치하고 맞춤형 건강관리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지난해에 처음 실시하여 인기리에 추진한 눈꺼풀 복원(상안검) 무료 수술을 올해도 대상자가 선정되는 대로 2월부터 추진해 피부 노화로 눈꺼풀이 쳐져 고생하는 어르신들의 불편사항을 해소함으로써 보건의료 만족도를 높여 행복한 노후생활을 영위하도록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보건기관의 현대화로 쾌적한 환경조성을 위해 810백만원을 투입해 천향진료소와 송곡보건진료소를 신축하고 104백만원으로 의료장비를 보강하여 저렴한 주민부담으로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기반을 구축해 건강파수꾼 역할을 다짐하고 있다.
한편, 보건소관계자는 "지난 해 보건사업 통합평가에서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된 영예를 이어갈 수 있도록 보건의료기관의 역할 강화와 지역 주민의 평생건강관리를 위한 맞춤형 프로그램 개발과 지역사회 연계 등을 통한 포괄적인 건강관리체계를 강화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