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농업과 예천곤충바이오엑스포
예천농산물품질관리원 품질팀장 장수현
농업의 환경보전 기능을 증대시키고, 농업으로 인한 환경오염을 줄임으로써 환경과 농업을 조화시켜 지속가능한 농업환경을 유지하기 위하여 친환경농업을 실시하여 농업 생태계의 보전 및 생물다양성이 유지되도록 하여야 한다.
그동안 농업현실이 증산위주의 고투입농법에 의존해온 결과 농업환경이 악화되어 지속가능한 농업생산을 위협하고 지나친 농약사용은 토양미생물, 천적감소 등 생태계 교란, 수질오염 및 농산물의 농약잔류 문제를 야기하고 국내농업에 미치는 영향이 점차 커질 환경보전 및 식품안전에 대한 국민의 관심제고에 적극 대응해야 할 시점에 경북예천군에서는 유용곤충을 농업에 접목시키는 2007예천곤충바이오엑스포를 개최한다니 천만 다행이다.
농업환경을 살리는 이 사업이야 말로 누군가가 꼭 하여야 할 거국적 사업이다. 친환경인증 기관인 농산물품질관리원에서는 더없는 사업이라고 칭찬을 아끼지 않는다. 우리농산물품질관리원은 환경과 농업을 살리고 지역경기를 활성화하는 성장원동력이 될 예천곤충바이오 엑스포에 적극 동참하여 우리농산물의 지킴이로써 국민들이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안전농산물 생산?공급에 더욱 박차를 가할 것이다.
예천곤충바이오엑스포를 통하여 우리의 농업환경이 살아날 수 있게 전국민이 힘을 모아 성공리에 끝날 수 있도록 격려와 후원을 아끼지 말아야 한다고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