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천읍은 2일 오전 10시 읍사무소 회의실에서 장무환 읍장을 비롯한 직원, 환경미화원 등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3년 시무식을 갖고, 인정이 넘치고 깨끗하고 질서가 있는 예천읍 건설에 최선을 다하는 한해가 될 것을 다짐했다.
장무환 읍장은 신년사에서 “지난해는 국내경기침체에 따른 소비자물가의 상승으로 경제적인 어려움이 있었지만 읍민과 함께하는 행정을 펼쳐 깨끗한 시가지 조성을 위해 생활폐기물 감량화, 쓰레기 종량제 평가, 산불방지 대책 평가, 새마을종합평가 등 여러 분야에서 각종 수상의 쾌거를 이룩하여 새천년 희망의 땅 웅비예천건설을 위해 한마음 한뜻으로 최선을 다한 한 해였다”며 예천읍이 신도청시대 중심도시로 발전할 수 있도록 열정을 가지고 더 멀리 더 높게 더 넓게 생각하며 업무를 추진하여 인정이 넘치고 깨끗하고 질서가 있는 예천읍을 만들어 줄 것“을 당부했다.
장무환 읍장이 밝힌 2013년도 예천읍행정 역점 추진과제는 쓰레기 제로화 예천읍민 실천운동 전개, 읍민화합 주민만족 행정추진, 장미터널 명소화 추진이다.
첫째, 쓰레기 제로화 예천읍민 실천운동전개
둘째, 읍민화합 주민만족 행정추진
예천읍에서 시행하는 각종 시책들이 주민이 공감하고 참여하지 않으면 읍민을 위한 필요한 시책이라도 불만과 불평이 있을 수 있기에 항상현장에서 주민의 생생한 목소리를 듣고 주민의 입장에서 주민의 불만이나 애로사항을 해결하는 방안을 찾을 계획이다.
이를 위해서 이장과 전화통화보다는 마을에 출장하여 주민과의 대화와 영농교육시나 각종 모임에 참여해서 지역 현안에 대한 여론 수집과 행정에 대한 건의사항 등을 청취하여 친절하고 신속하게 업무를 처리함으로써 행정의 신뢰도도 높이고 주민과의 공감대를 형성키로 했다.
셋째, 장미터널 명소화 추진
읍민에게 휴식공간으로 사랑을 받고 있는 한천 산책로 장미터널을 예천을 찾는 관광객의 취향에 맞는 장미터널로 조성하여 예천군 관광브랜드 가치도 높이고 지역경기활성화에도 많은 도움이 되는 관광자원으로 만들 계획이다.
이를 위해서 장미터널에 대한 스토리텔링, 식재방법, 장미종류의 다양화와 개발에 역점을 두고 추진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