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닫기

사회

예천농업협동조합 유춘식 경영실장이 국무총리상 수상

예천인터넷방송   |   송고 : 2011-12-30 14:53:49

예천농업협동조합 유춘식 경영실장이 농가소득증대와 지역사회발전에 기여한 공로로  국무총리상을  수상했다.

유실장은 지난 1984년에 예천농업협동조합에 입사하여 현재까지 27여년 동안 예천농협미곡처리장 및  산지유통센터등에 재직하면서 고품질 쌀 생산기반 구축은 물론 자체브랜드를 전국적인 브랜드로 만드는 등 유통경쟁력을 강화함으로써 농가소득증대와 지역사회발전에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또한 유실장은 고품질 농산물 생산 주력,생산유통 주체의 규모화전문화, 농산물의 브랜드화 추진 및 브랜드 차별화,시장지향적 마케팅 및 판매기반 확충,경영성과를 통한 농가소득 증대 기여했다.

1. 고품질 농산물 생산 주력

소비자들의 관심이 웰빙(well-being)에 집중되면서 저농약 쌀, 우렁이 쌀과 같은 친환경 쌀에 대한 소비자들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어 보다 안전한 쌀 생산을 위한 생산농가의 관심과 실천의지가 요구되고 있음을 인식하고 대농민 지도 활동을 강화하여 농산물이력추적제도 도입은 물론 친환경 우렁이 작목반 등을 결성, 고품질 쌀 생산단지 20 ha를 구축하였다.

또한 미질향상을 위해 자체 토양검정분석사를 두어 고품질 쌀 생산단지에 대한 정밀 토양검정으로 적정량의 비료시비를 하도록 하고 있으며, 농가자체에서는 수확 후 볍짚 썰어넣기와 고품질의 퇴비시비를 사용하도록 하였다.

그리고 고품질 쌀 생산에 있어서 반드시 요구되는 품종과 품질통일을 위하여 계약재배는 물론 적기이앙, 질소질 비료 감축, 중간물떼기, 병충해 방제, 적기수확 등을 이행하도록 하고 고품질 쌀 생산에 참여한 농가에 대하여는 시가보다 5~10% 더 높은 단가로 수매하여 생산의욕고취를 통한 생산농가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함으로써 고품질 쌀 생산에 박차를 가하였다.    


 
2. 생산유통 주체의 규모화전문화

유통업체의 대형화 추세에 따라 농산물의 시장구도가 대형유통업체 중심으로 바뀌어가고 있습니다. 또한 농산물 유통개선을 위해서는 상품의 표준화규격화가 되어야 한다.

이러한 시장트랜드에 대응하기 위해 1996년부터 쌀 소포장 반자동시스템을 사용하던 것을 2009년도에 새롭게 산지유통센터(APC) 내 시간당 5톤 작업할 수 있는 소포장 자동화시스템을 구축하였으며, 수확기처럼 맛있는 미질을 유지하기 위하여 저온저장고를 신규증설하는 등 안전하고 맛있는 농산물을 원하는 소비자 니즈 부응에 이바지 하였다.

3. 농산물의 브랜드화 추진 및 브랜드 차별화

농산물 재배기술이 전반적으로 향상되어 표준화되고 상품의 차별화가 더욱 더 중요해짐을 인식하고 1999년 “옹골진”을 대표브랜드로써 정하여 상표등록 및 의장등록하였다.

또한 점차 학교급식수요와 친환경농산물 수요가 증대됨에 따라 2006년 ‘소담’을 학교급식전문브랜드로 런칭, 2007년 “토종지기”를 친환경브랜드로 런칭하는 등 예천지역 농산물의 매출증대에 크게 기여함은 물론 브랜드 차별화에 심혈을 기울인 결과 2005년부터 5년 연속 경북우수농산물에 선정되었으며, 2007년도에는 한국일보에서 주최한 ‘대한민국 우수농산물브랜드’에 선정, 2008년도에는 ‘대한민국 상반기 베스트신상품’에까지 선정되고,특히 2009년는 전국 최초로 농림수산식품부에서 주관하는 밭작물 브랜드 육성사업에 선정되는 등 무명브랜드를 농산물업계의 최상의 브랜드로 성장시켰다.

    
 
4. 시장지향적 마케팅 및 판매기반 확충

고품질 농산물 생산과 더불어 서울, 대구, 부산 등 전국적인 시장 분석조사를 통해 시장을 세분화하였다. 이는 목표시장별 판매전략을 달리하기 위함이었으며 또한 목표소비자를 설정하여 마케팅을 달리하였다.

이는 곧 매출증대로 이어졌으며 쌀 뿐만 아니라 다른 고품질 농산물(찹쌀, 잡곡 등)까지 믿고 구매하는 충성고객 증대로 이어져 안정적인 소비처를 확보하였다.현재 대표적인 ‘옹골진’ 브랜드는 농협 계통판매장은 물론 CJ프레시웨이에도 공급하고 있다.

    
 
5. 경영성과를 통한 농가소득 증대 기여

다년간에 걸쳐 생산시설확충과 고품질 농산물 생산지도, 고품질 브랜드 개발과 차별화된 마케팅으로 고품질 농산물 공급시스템을 갖추어 연평균 10%이상의 매출신장으로 농가소득증대는 물론이고 RPC, 산지유통센터(APC)의 경영 안정으로 지역농민들이 수입농산물 증대에 따른 불안감을 해소하고 고품질 농산물 생산에 전념할 수 있도록 혼신의 노력을 다하여 농협직원으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가고 있다.


경상북도북부노인보호전문기관 2024년 어버이날 기념하여 카네이션 및 후원물품 전달

경상북도북부노인보호전문기관 2024년 어버이날 기념하여 카네이션 및 후원물품 전달 경상북도북부노인보호전문기관은 가정의 달인 5월 어버이날을 맞이하여 지난 2일부터 8일까지 관할지역내 학대피해노인 23세대를 대상으로 카네이션과 후원물품을 지원했다. 한 어르신은 “...

예천천문우주센터 어린이날 기념 행사 성황리에 마쳐 500여 명의 관람객 열광

예천천문우주센터 어린이날 기념 행사 성황리에 마쳐 500여 명의 관람객 열광 예천천문우주센터는 어린이날과 예천 활축제 기간을 맞아 하나뿐인 지구, 소중한 아이' 주제로 5월 4일과 5일 이틀간 행사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지역 대학 학생들이 준비한 다양한...

예천군종합자원봉사센터 2024가정의달 맞이 효사랑 실천

예천군종합자원봉사센터 2024가정의달 맞이 효사랑 실천 예천군종합자원봉사센터(김종현센터장)에서는 5월 가정의 달을 맞이하여 자원봉사자들의 정성스런 손길로 카네이션 1,000개를 만들어 지역 내 어르신들에게 카네이션을 전달했다. 대한노인...

예천군노인복지관 어버이날 孝사랑 잔치 개최

예천군노인복지관 어버이날 孝사랑 잔치 개최 제52회 어버이날을 맞이하여 예천군 노인복지관(관장 김정표)은 8일 오전 65세이상 지역 어르신 250여명을 모시고 2024년 어버이날 孝사랑 잔치행사를 개최하였다. 이날 행사에는...

뉴스레터

메일링 가입

발송을 위한 이메일주소를 수집하는데 동의하며,
수집된 이메일주소는 구독 취소시 즉시 삭제됩니다.

예천인터넷방송
비디오등록 : N-02-01-2006-9호
부가통신신고 : 경북 제1052호
등록년월일 : 2006년 5월 2일
정기간행물등록 : 경북아 00018호
발행/편집 : 황성한
청소년보호책임자 : 황성한
TEL : 054-654-0682
FAX : 054-652-1264
E-mail : iyctv@hanmail.net
주소 : 경북 예천군 예천읍 충효로 424-23
© 2006. 예천인터넷방송.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