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닫기

칼럼/사설/기고

[기고문]뇌졸중 자가진단법

예천소방서 예방안전과 권학성
황성한기자   |   송고 : 2022-10-30 14:19:04

요즘처럼 기온이 낮아지는 시기에는 체내의 혈관이 수축하고 혈압이 상승하기 때문에 뇌졸중과 심근경색 등 심뇌혈관질환에 주의해야한다.

 

뇌졸중은 혈관이 막혀 발생하는 허혈성 뇌졸중과 혈관이 터져 발생하는 출혈성 뇌졸중이 있는데 전체 뇌졸중 중에서 허혈성 질환이 약 80%를 차지한다. 허혈성 뇌졸중은 우리가 잘 알고있는 뇌경색이다. 뇌경색이 발생하면 4시간의 골든타임 안에 올바른 응급조치와 병원이송이 필요하다.

 

뇌졸중 증상은 갑자기 찾아오는 경우도 있지만 의심증상이 먼저 찾아온다. 의심증상이 나타났을 때 빠른 자가진단(FAST)을 해야한다.

 

조금이라도 뇌졸중이 의심이간다면 가까이있는 거울로 향해 다음 방법들을 따라하자. 웃을 때 얼굴의(Face) 좌우가 비대칭인지 확인을 하고 양쪽 팔(Arm)을 들어올렸을 때 한쪽팔만 힘이 빠져 축 처지는지 확인해 본다. (Speech)을할 때 발음이 어눌하거나 이상하지 않은지를 확인하고 하나라도 의심이 될 경우 즉시 119에 전화(Time to call 119)해 뇌졸중 골든타임을 확보하자.

 

 

Face

웃을 때 얼굴의 좌우가 비대칭인지 확인

Arm

한쪽 팔 다리에 힘이 없거나 축 처지는지 확인

Speech

말을할 때 평소와는 달리 발음이 이상하거나 어눌한지 확인

Time to call 119

하나라도 의심될 경우 지체없이 119신고

 

뇌졸중 FAST 자가 진단법

 

 

혹시라도 주변에 뇌졸중환자를 발견한다면 평평한 바닥에 눕혀 고개를 옆으로 돌려주도록 하자. 이는 구토로 인한 토사물이 기도를 막을 경우를 대비하기 위함이다. 그리고 넥타이, 시계, 허리띠 등을 풀어줘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고 즉각 119에 신고하자.

 

골든타임 안에 올바른 응급조치를 받고 병원에 도착한다면 뇌졸중으로 인한 부작용과 후유증을 최대한 막을 수 있다. 자신의 건강을 과신하지 말고 전조증상 중 하나라도 발견된다면 즉시 119에 신고해 올바른 조치를 받아 골든타임을 지켜 내 자신을 지키길 바란다.


예천도서관 김익한 교수, 최나야 교수, 박찬우 박사 초청 특강

예천도서관 김익한 교수, 최나야 교수, 박찬우 박사 초청 특강 경상북도교육청 예천도서관(관장 김정연)은 2023년 특성화도서관 사업으로 2월부터 4월까지 김익한, 최나야, 박찬우 등 유명 강사를 초청해 당신의 목표성취를 축하드립니다 특성화 사...

예천군 신바람 나는 건강 100세~ 건강체조교실 개강

예천군 신바람 나는 건강 100세~ 건강체조교실 개강 예천군(군수 김학동)은 이달 6일부터 12개 읍‧면 경로당 29개소에서 건강체조교실을 운영한다. 일상생활에서 흥미를 느낄 수 있는 신체활동 프로그램 운영으로 지역주민들의 건강 생활...

예천군 여성단체협의회 예천군 고향사랑기부제 홍보 첼린지 활동 본격 박차

예천군 여성단체협의회 예천군 고향사랑기부제 홍보 첼린지 활동 본격 박차 예천군 여성단체협의회(회장 권춘선)는 지난 2월1일(수) 여성회관 2층 회의실에서 월례회를 개최하고, 예천군고향사랑기부제에 적극 앞장서 홍보하고자 예천군 고향사랑기부제 홍보 첼린지...

예천군 신규농업인 기초영농기술교육생 모집

예천군 신규농업인 기초영농기술교육생 모집 예천군농업기술센터(소장 성백경)는 오는 2월 17일까지 신규농업인(귀농귀촌) 기초영농기술교육생 40명을 모집한다. 모집대상은 예천군으로 이주한 5년 이내 귀농·귀촌자 또는 귀농을 ...

뉴스레터

메일링 가입

발송을 위한 이메일주소를 수집하는데 동의하며,
수집된 이메일주소는 구독 취소시 즉시 삭제됩니다.

예천인터넷방송
비디오등록 : N-02-01-2006-9호
부가통신신고 : 경북 제1052호
등록년월일 : 2006년 5월 2일
정기간행물등록 : 경북아 00018호
발행/편집 : 황성한
청소년보호책임자 : 황성한
TEL : 054-654-0682
FAX : 054-652-1264
E-mail : iyctv@hanmail.net
주소 : 경북 예천군 예천읍 충효로 424-23
© 2006. 예천인터넷방송.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