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닫기

칼럼/사설/기고

[독자기고]졸음운전방지 등 봄철 안전운전으로 사고 예방

예천경찰서 예천지구대 순경 현수영
황성한기자   |   송고 : 2022-04-07 07:46:25

최근 코로나19 확진자가 조금씩 줄어들고 있고, 정부에서 일상회복을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 등으로 주말 등을 이용, 봄을 만끽하려는 운전자가 늘면서 코로나19 긴장감은 많이 느슨해 지고, 나들이객이 늘면서 졸음운전 등 교통사고의 위험성이 높아지고 있다.

 

문제는 날씨가 따뜻해 지면서 운전자 뿐만 아니라 동승자에게도 졸음이 찾아 온다는 점이다.

 

졸음운전은 순간의 몇 초 사이에 차량이 운전자의 통제를 벗어나 차선을 이탈하는 등으로 대형 교통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 위험하다는 것이다.

 

졸음운전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첫째, 수시로 차량의 실내 공기를 환기하자. 

 

보통 미세먼지 등 차량 내 유해물질 유입방지와 실내 온도 유지를 위해 창문을 닫고 운행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렇듯 밀폐된 상태에서는 차량 내 이산화탄소 농도가 높아져 졸음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운행 시 환기는 필수다.

 

둘째, 졸리거나 2시간 이상 운전 후 휴게소, 졸음쉼터 이용 휴식하자. 

 

졸릴때는 참지말고 주변 휴게소나 졸음쉼터 등을 이용 충문한 휴식을 취하고, 특히 점심식사 직후인 오후 12시부터는 졸음운전으로 인한 사고가 빈번하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혹, 운전 중 졸음운전을 하는 차량을 발견하면 경적을 울려주는 것도 사고예방을 위한 방법이다.

 

셋째, 가벼운 운동을 하자. 

 

장시간 운전할 경우 몸의 긴장이 풀어져 졸음운전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수시로 스트레칭 등 가벼운 운동으로 근육을 풀어주는 것이 중요하다. 껌이나 사탕 등을 섭취해 뇌에 자극을 주는 것도 사고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정상 운전의 경우 사고위협을 느끼면 브레이크를 밟는 등 사고를 사전에 예방하거나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다. 그러나 졸음운전이나 안전운전 불이행의 경우에는 운전자가 위험상황을 인지할 수 없거나 상황을 늦게 인지하여 사고 위험성이 높고 또한 피해도 커진다.

 

이런 시기일수록 운전자의 운전 집중과 사고예방을 위한 안전운전으로 즐겁고 행복한 나들이가 되기를 바란다.


예천군 신바람 나는 건강 100세~ 건강체조교실 개강

예천군 신바람 나는 건강 100세~ 건강체조교실 개강 예천군(군수 김학동)은 이달 6일부터 12개 읍‧면 경로당 29개소에서 건강체조교실을 운영한다. 일상생활에서 흥미를 느낄 수 있는 신체활동 프로그램 운영으로 지역주민들의 건강 생활...

예천군 여성단체협의회 예천군 고향사랑기부제 홍보 첼린지 활동 본격 박차

예천군 여성단체협의회 예천군 고향사랑기부제 홍보 첼린지 활동 본격 박차 예천군 여성단체협의회(회장 권춘선)는 지난 2월1일(수) 여성회관 2층 회의실에서 월례회를 개최하고, 예천군고향사랑기부제에 적극 앞장서 홍보하고자 예천군 고향사랑기부제 홍보 첼린지...

예천군 신규농업인 기초영농기술교육생 모집

예천군 신규농업인 기초영농기술교육생 모집 예천군농업기술센터(소장 성백경)는 오는 2월 17일까지 신규농업인(귀농귀촌) 기초영농기술교육생 40명을 모집한다. 모집대상은 예천군으로 이주한 5년 이내 귀농·귀촌자 또는 귀농을 ...

예천 삼강주막 나루터 축제 경상북도 지정축제 선정

예천 삼강주막 나루터 축제 경상북도 지정축제 선정 (재)예천문화관광재단(이사장 김학동)이 주관하는 예천 삼강주막 나루터 축제가 경상북도 지정 축제로 선정됐다. 경상북도는 지난 1월 30일 지역축제심의위원회를 구성하고 도내 13개 ...

뉴스레터

메일링 가입

발송을 위한 이메일주소를 수집하는데 동의하며,
수집된 이메일주소는 구독 취소시 즉시 삭제됩니다.

예천인터넷방송
비디오등록 : N-02-01-2006-9호
부가통신신고 : 경북 제1052호
등록년월일 : 2006년 5월 2일
정기간행물등록 : 경북아 00018호
발행/편집 : 황성한
청소년보호책임자 : 황성한
TEL : 054-654-0682
FAX : 054-652-1264
E-mail : iyctv@hanmail.net
주소 : 경북 예천군 예천읍 충효로 424-23
© 2006. 예천인터넷방송.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