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닫기

사회

[독자기고]수확기 농산물 관리에 철저를 기하자

예천경찰서 경위 임병철
황성한기자   |   송고 : 2021-10-09 10:13:23

오곡백과가 무르익는 결실의 계절이 다가왔다. 황금 들판마다 힘겨운 듯 고개를 숙이고 있는 벼 이삭과 나뭇가지에 주렁주렁 매달린 형형색색의 과일이 보는 이의 마음을 넉넉하게 해 주는 풍요의 시간이다.

 

하지만 매년 농산물 수확시기가 되면 일 년 동안 땀흘려 가꾼 농산물을 제대로 관리하지 못하고 잃어버려 안타까워하는 모습을 접할 때가 있다.

 

애지중지 정성으로 가꾸는 것만큼이나 잃어버리지 않도록 안전하게 보관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이웃사촌이란 말처럼 마을 단위로 공동체를 이루며 함께 살아온 농촌 주민 대다수의 마음은 대문을 활짝 열어놓고 마을을 다녀와도 안심하던 때와 별반 차이 없이 순수하기만 하다.

 

하지만 도로의 발달과 기동성이 높은 차량이 범죄에 이용되면서 농촌 또한 범죄로부터 안전하지 못하다.

 

경찰도 농산물 수확기를 맞아 취약지역에 대한 집중 순찰을 실시하고 지역주민에 대한 홍보와 함께 자율방범대 등과 협력치안 활동을 펼치고 있다.

하지만 열 사람이 한 명의 도둑을 제대로 지키기 어렵다는 옛말과 같이 범죄예방에는 많은 인력과 장비가 필요하다.

 

부족한 경찰력을 보완하기 위해 취약지역 주변으로 CCTV와 세콤, 비상벨 등 범죄예방 시설과 장비의 설치가 크게 늘고 있지만 모든 범죄를 완벽하게 막기에는 어려움이 많다.

 

설마하는 마음이 안타까운 피해로 이어지게 된다.

 

수확한 농산물은 잃어버리지 않도록 주의하고 마을 주민들이 함께 범죄를 예방하는 것을 실천해 보자.

 

첫째, 수상한 차량이나 낯선 사람이 장시간 마을을 배회하면 주의 깊게 살피고 차량번호 등을 메모해 두거나 휴대폰으로 촬영해 두면 추후 검거에 큰 도움이 된다.

 

둘째, 부피가 적은 농산물은 잠금장치가 있는 창고 등 안전한 곳에 보관하고 농산물을 담은 박스나 포대의 외부에는 소유자의 이름과 전화번호 등을 표시해 두자.

 

셋째, 창고에 넣을 수 없는 부피가 큰 농산물은 방범용 CCTV가 설치된 장소에 보관하거나 차량용 블랙박스 등을 활용하고, 사진을 촬영해 경찰이 실시하고 있는 탄력순찰을 적극 활용하면 예방에 도움이 될 것이다.

 

`소 잃고 외양간 고친다는 옛말의 의미를 다시 한번 되새겨보며 일 년 동안 땀 흘려 가꾼 농산물을 잃어버리지 않도록 관리에 철저를 기하자.


예천문화관광재단, 구석구석 문화배달 문화예술, 간이역 6월 프로그램 성황리 운영

예천문화관광재단, 구석구석 문화배달 문화예술, 간이역 6월 프로그램 성황리 운영 (재)예천문화관광재단(이사장 김학동 예천군수)은 지난달 23일과 28일, 예천군 복합커뮤니티센터에서 문화예술, 간이역 6월 프로그램을 성황리에 운영했다고 이달 1일 밝혔다. 문화예...

봉사단체 좋은사람들 예천군 용문면 찾아 보건의료봉사활동

봉사단체 좋은사람들 예천군 용문면 찾아 보건의료봉사활동 민간봉사단체 ‘좋은사람들(회장 김국현)’은 29일, 예천군 용문면 종합복지회관을 찾아 관내 어르신 100여 명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보건의료봉사활동을 펼쳤다. 이날 단체는 기초검사부...

힘든 삶 속에서도 나눔 실천 권덕순 씨 어려운 이웃 돕는 선행 감동

힘든 삶 속에서도 나눔 실천 권덕순 씨 어려운 이웃 돕는 선행 감동 예천군 예천읍 상동리에 거주하는 권덕순(68세) 씨가 더 어려운 노인들을 돌보며 지역사회에 잔잔한 감동을 주고 있다. 본인 역시 넉넉지 않은 형편 속에서도 홀로 거주하거나 도움이 ...

2025 안전골든벨 경상북도 어린이퀴즈쇼 예천 예선 대회 개최

2025 안전골든벨 경상북도 어린이퀴즈쇼 예천 예선 대회 개최 예천군(군수 김학동)은 30일 오후, 호명초등학교에서 2025 안전골든벨 경상북도 어린이퀴즈쇼 예선 대회를 개최했다. 이번 대회에는 관내 초등학교 4·5·6학년 학생 150여 명이...

뉴스레터

메일링 가입

발송을 위한 이메일주소를 수집하는데 동의하며,
수집된 이메일주소는 구독 취소시 즉시 삭제됩니다.

예천인터넷방송
비디오등록 : N-02-01-2006-9호
부가통신신고 : 경북 제1052호
등록년월일 : 2006년 5월 2일
정기간행물등록 : 경북아 00018호
발행/편집 : 황성한
청소년보호책임자 : 황성한
TEL : 054-654-0682
FAX : 054-652-1264
E-mail : iyctv@hanmail.net
주소 : 경북 예천군 예천읍 충효로 424-23
© 2006. 예천인터넷방송.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