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천군 농업기술센터는 19일 오후 2시 농업인회관 3층에서 작지만 강한 농업을 뜻하는 강소농 교육 기본과정의 개강식 및 교육을 가졌다.
이날 개강식에서는 최효열 농촌지원과장의 격려사와 예천군강소농협의회 김종연 회장의 인사에 이어 이순석 LK경영연구원 원장의 강소농의 농업경영 목표설정과 달성 방법에 대한 강의가 진행됐다.
2011년에 시작된 강소농 교육은 가족 중심의 소규모 농업경영체가 혁신역량을 갖추고 경영목표를 지속적으로 달성하여 농업경쟁력 향상의 주체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실시되는 교육이다.
올해의 강소농 교육과정은 이전과는 다르게 신규 강소농 교육생 대상의 기본과정, 2011~2018년도 기 강소농교육 수료생 대상의 전문과정으로 2개 과정이 개설됐다.
이날 개강식을 가진 기본과정은 총 62시간으로 구성되어 강소농 육성 프로그램에 대한 이해부터 경영개선 실천노트 작성, 농업세무 등의 경영개선을 위한 내용, 상호 농가를 방문하며 장단점을 분석하여 win-win효과를 얻을 수 있는 크로스코칭, 브랜드 및 로고제작, 스마트폰을 활용한 농업마케팅 등의 내용으로 진행된다.
군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우수 농업 경영체 발굴과 꾸준히 경영개선을 실천하는 우수농업인 능력 배양을 위해 지속적인 교육과 컨설팅 등을 지원하여 작지만 강한 농업을 육성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