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천교육지원청(교육장 최춘희) 특수교육지원센터는 19일 〔KB국민은행과 함께하는 박물관 노닐기〕를 경북 안동시 풍천면 전서로 206 박물관 「하회 세계탈박물관」 및 유네스코세계문화유산인 안동하회마을에서 2016학년도 2학기 꿈 찾기 프로젝트 6회 차 진로 · 직업프로그램을 실시했다.
6차 꿈 찾기 프로젝트는 세계의 다양한 탈과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다양한 탈들을 비교하여 한국의 다양한 탈의 모양과 탈놀이들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한국 탈의 역사와 탈놀이의 분포도, 탈놀이 문화와 의미에 대해 쉽게 다가가고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또한 다양한 색의 종이죽과 한지를 이용하여 세계에서 단 하나뿐인 모양의 탈을 만들어 보는 시간을 가졌다.
특히 박물관 관람에서의 한국탈놀이의 종류와 말뚝이 탈의 특징을 직접 찾아보는 시간은 학생들의 관찰력과 집중력을 기를 수 있는 기회이며, 조별학습을 통하여 학생들의 협동심과 남을 배려하는 교육의 장이 되었다. 그리고 평소에 하지 못한 말을 자신이 직접 만든 탈을 쓰고 자신 있게 말해봄으로써 자신감 고취의 기회가 되었다고 생각한다.
2010년 7월 31일에 ‘한국의 역사마을’로서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된 안동하회마을을 문화해설사 선생님과 함께 살아있는 역사 수업시간을 가졌다. 교실에서 배우던 내용을 바탕으로 조선시대 한옥의 특징, 조상들의 생활 예절과 풍습, 하회선유줄불놀이, 하회별신굿탈놀이 등 과거와 현재의 모습을 비교하며 학생들 모두 즐겁게 우리 지역 주변의 문화에 관심을 가지고 자긍심을 느낄 수 있는 시간이었다.
예천교육지원청 특수교육지원센터는 앞으로도 관내·외의 장소에서 지속적이고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제한된 공간에서 벗어나 마음을 안정시키고 건강한 자아를 형성시키기 위한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