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천군은 과수의 생산성과 상품률을 높이기 위한 화분매개곤충인 머리뿔가위벌 방사농가를 대상으로 4월 12일 19시 하리면회의실에서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농업기술센터 상.하리 최효열 상담소장의 강의로 화분매개곤충의 중요성, 기형과 발생원인, 머리뿔가위벌의 필요성과 사과재배에 관한 교육을 했다.
예천군산업곤충연구소는 1998년 자치단체 유일의 화분매개곤충 생산으로 머리뿔가위벌 335만수와 호박벌 18,024통을 분양하여 기형과율 50%감소, 생산량 18%증가, 상품률 22% 향상으로 ha당 260만원의 소득을 향상시켰으며 올해도 과수재배 44농가를 대상 으로 143,550마리를 분양한다.
최근 과수 농가의 농약과다 사용과 환경 오염으로 화분매개 곤충이 격감되어 결실율 확보를 위해 인공수분을 실시하고 있다. 머리뿔가위벌은 야생벌로 사과꽃을 즐겨찾는 우수한 수분능력을 갖고 있어 관리만 잘하게 되면 매년 안전된 결실율과 정형과를 생산할 수 있어 화분매개곤충으로 매년 이용 면적이 늘고 있다.
산업곤충연구소 화분매개곤충생산의 기술력과 효능이 알려지면서 전국에서 구입을 요청하는 농가의 문의전화가 끊이지 않고 있다.
예천군은 청정이미지를 살려 친환경농업을 실천하는 안전농산물 생산과 품질향상을 위해 계속적인 연구를 통한 기술력 개발에 노력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