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천군은 노인의 능력과 적성에 맞는 일자리를 제공하기 위해 28일부터 5일간 노인일자리사업 참여자를 모집한다.
군은 7억4천여만원을 투입해 노인들의 사회참여 활동을 통한 삶의 질 향상과 활기찬 노후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노인일자리사업을 추진하며 모집인원은 383명이다.
사업 참여부문은 환경지킴이사업, 지역문화재관리지원사업, 초등학교급식도우미사업 등 9개 사업을 9개월간 추진하며 특히, 지난해보다 사업예산을 1억 9천만원 더 확보해 2개월 연장해 추진한다.
신청 자격은 65세이상 참여 희망자 중 기초노령 연금수급권자로서 신체 노동이 가능한 건강한 어르신이면 가능하고 지팡이, 보행기 사용자 등은 제외된다.
또한, 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자와 정부부처 및 지자체 일자리사업 참여자, 노인 일자리사업 이중참여자, 부부참여자, 국민건강보험 직장가입자, 장기 요양보험 등급판정자, 전년도 노인일자리사업 부적격 참여자는 신청할 수 없다.
참여자 선정은 선발기준표에 의거 읍면별 고득점자 순으로 선정하며 1일 3시간, 주 3일 근무를 한다.
참여를 희망하는 어르신은 오는 2월 1일까지 본인 사진 1장과 건강보험증 사본, 주민등록등본을 지참해 주소지 읍 면사무소에 신청하면 된다.
군 관계자는 “어르신들이 보다 활기찬 노후를 보낼 수 있도록 정서적 안정감과 소득을 함께 보장할 수 있는 다양한 맞춤형 일자리를 확충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기타 궁금한 사항은 군청 주민생활지원과 노인복지담당(☎054-650-6167)이나 읍면사무소 주민생활지원담당에 문의하면 된다.